오픈 그래프(Open Graph) 개념부터 적용 후 확인까지 총정리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안녕하세요. 백링크 작업을 통해 고객사의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는 오픈타임 입니다.

오픈 그래프(Open Graph)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 알아보면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오픈 그래프에 대해 다룬 글이 없는 것 같아 이번 글에서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오픈 그래프(Open Graph) 란?

오픈 그래프는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에서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요약 한 데이터입니다. 웹사이트의 링크를 공유하면 미리보기 형식으로 나오게되는 제목, 설명, 이미지 등을 콘텐츠 생산자가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에서 아래의 사진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온리백링크-오픈그래프-예시1

오픈 그래프(Open Graph)를 사용하는 이유는??

오픈 그래프를 왜 설정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웹페이지를 작성할 때 제목과 관련 없는 썸네일 또는 설명이 나오게 된다면, 공유할 때 클릭이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오픈 그래프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도 오픈 그래프를 사용합니다. 잘 설계된 제목과 그에 맞는 썸네일 내용들은 눈길을 끌고, 이로 인해 클릭률이 높아지죠. 이러한 설정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오픈 그래프 적용 시 SEO에 도움이 되는건가??

오픈 그래프를 사용하면 SEO에 도움이 되나요?

정말 많이 들어봤던 질문입니다. 답은 ‘도움이 된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EO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인식하고 검색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작이됩니다. 그래서 오픈 그래프 데이터가 설정되어 있다면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겠죠.

물론, 오픈 그래프 하나만으로 SEO최적화를 이룰 수 없지만, SEO를 결정하는 다른 요소와 함께 적용하면 도움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직접적인 도움은 되지 않지만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설정인 것은 분명합니다.

오픈 그래프 요소 정리

오픈-그래프-설명

다음은 오픈 그래프의 요소입니다.

  1. og:title: 공유할 때 보여지는 제목입니다. 콘텐츠의 이름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2. og:description: 페이지의 간략한 설명입니다. 콘텐츠의 명함과 같이 설명을 하는 부분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og:image: 페이지를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콘텐츠의 얼굴에 속하며, 잘생긴 얼굴이 눈길이 더 가는것 처럼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은 클릭률이 높겠죠?
  4. og:url: 페이지의 정확한 URL입니다. 콘텐츠의 집주소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적용하는 방법

온리백링크-오픈-그래프-확인

(온리백링크 오픈 그래프 예시, F12(개발자 도구) 를 누른 후 확인 가능합니다)

오픈그래프 설정은 매우 쉽습니다. 페이지의 html <head> 부분에 메타 태그를 추가하면 됩니다. 아래는 한 예시입니다.

<head>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웹페이지 제목"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웹페이지 설명" />
  <meta property="og:image" content="웹페이지 이미지 URL" />
  <meta property="og:url" content="웹페이지 URL" />
</head>

여기서 파란색 부분에 설정을 원하는 문구를 삽입 후 head에 추가하면 됩니다.

외에도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는 대표적으로 ‘Yoast SEO’, ‘Rank Math’ 와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되면 글 작성페이지에서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yoast-seo

작업 후 확인하는 방법

페이스북-개발자-도구

오픈 그래프가 적용이 잘 되었는지 확인방법은 쉽습니다. 페이스북 개발자 도구의 ‘URL 검사기’를 사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의 오픈그래프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 간단한 방법으로는 콘텐츠 url을 복사하여 카카오톡 또는 SNS 글작성 페이지에서 링크를 붙혀넣기 해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픈그래프에 대한 설명 및 적용 후 확인 방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SEO 마케팅에서 매우 기본적인 내용이니 따라 해보시며 설정 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마케팅, 비용을 1/3 절감 할 수 있었던 비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