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 (SEO) , 초보자도 쉽게 하는 방법은?-Ver.2024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 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정보가 많이 퍼져있는 네이버 대비하여 구글에 대한 정보는 대한민국 검색 시장에서 턱없이 부족한 정보들이 많으며 수많은 업데이트를 거쳐와도 최신화 되지 않은 정보가 많아 혼란을 가져옵니다.

그리하여 2023년 기준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간단한 체크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을시 구글 상위노출 관련된 개념적인 부분은 다시 검색 하지 않아도 된다고 확신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란?

검색엔진 최적화 (SEO) 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라는 뜻으로 불립니다.

검색 사용자는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하여 알고 싶은 정보를 키워드 입력을 통하여 검색합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1페이지 그것도 5등 안으로의 문서만 열게 됩니다.

이때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이해하기 쉽게끔 하여 상위 노출 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라고 이해 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구글-검색결과-구찌


위의 이미지를 보면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부분은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자연 검색 영억 (Organic Search), 과 광고 영역 PPC (Pay Per Click) 으로 나뉘죠. 유료 광고는 검색 지면의 맨 윗부분 또는 밑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즉,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를 하게 되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이되어 무료로 트래픽을 유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입니다.

관련글 : seo 마케팅 광고 비용을 1/3 절감 할 수 있었던 이유

왜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찾는걸까??

코로나사태 이후로 전세계 사람들의 온라인 소비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즉, 그만큼 온라인을 통하여 비지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거죠. 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게 되면 그만큼 한정적인 공간을 차지하기 위하여 수많은 광고비를 지출하여 경쟁하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또한 검색 사용자들은 잦은 광고 노출로 인하여 광고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즉 검색결과에 나타나는 ‘광고’로 표시 되어있는 부분은 클릭을 점점 더 하지 않는다는 거죠.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루게 되면 검색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 돼있는 글을 ‘인기가 많은 웹페이지‘ 로 인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판매하는 서비스에 대해 반감이 줄어든 상태로 검색 사용자가 인식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검색-사용자의-클릭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의 알고리즘

검색 엔진은 매우 복잡한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가지의 점수만 측정하여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랭킹을 결정하죠.

검색 엔진이 선호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네이버, 구글, 다음, 빙 등이 어떠한 원리로 동작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Google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데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구사항과 권장사항을 모두 준수한다고 해서 Google이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를 크롤링, 색인 생성 또는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위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서 인용한 말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크롤링 (Crawling), 인덱싱(Indexing), 랭킹(Ranking) 3단계를 거쳐 검색 결과에 웹사이트가 표시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합니다.

네이버 검색은 AI등 최신기술을 활용해 검색 품질을 고도화하는 한편, 이용자가 검색을 통해 공신력있는 정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검색 엔진은 AI등의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검색 결과를 표시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합니다.

매출향상-검색시장

구글 SEO 최적화의 개념

구글 SEO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전세계 검색 시장의 점유율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크롬 등을 통하여 국내 이용자의 점유율 또한 위협하고 있죠. 그렇기에 꼭 숙지 하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온페이지 SEO (ONPAGE SEO)

웹사이트를 소유한 웹마스터는 양질의 콘텐츠로 웹사이트를 채워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온페이지 SEO를 고려하지 않은채 콘텐츠를 작성하게 된다고 하면, 절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구글 검색 노출이 잘 되게끔 제목 및 메타 태그, 알트 태그, H 태그 등 콘텐츠를 검색 엔진이 잘 이해 할 수 있게끔 생산하셔야합니다.

긴 글이 될 수 있으므로 다른 글에 첨부하겠습니다.

관련글 – 온페이지 SEO를 쉽게 하는 방법 및 체크리스트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할 수 있는 최적화이며 대표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들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판명할 수 있는 부분으로 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SEO 최적화의 개념

한국 검색 시장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네이버입니다. 구글이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까지 네이버는 국내 검색 시장의 70% 이상을 선점 하고 있기 때문에 무시 할 순 없습니다.

구글과는 다르게 네이버는 자채 플랫폼 (블로그, 포스팅)을 우선적으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며, 검색 시장의 변화에 따라 외부 웹사이트를 노출 시켜주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네이버 SEO최적화는 검색 알고리즘에 맞춰 대응을 하셔야합니다.

에어 서치(AIR SEARCH) & 스마트 블록 (SMART BLOCK)

에어 서치 (AIR SEARCH) 는 2002년 5월 비교적 최근에 발표된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스마트 블록(SMART BLOCK) 이라는 검색 결과 창을 통하여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카테고리화 시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등산”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등산 코스 추천” , “등산 다이어트” 등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맞추어 콘텐츠를 추천해주게 됩니다.

과거엔 씨랭크(C-RANK) , 다이아(D.I.A), 다이아+(D.I.A+)를 통해 포스팅을 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경험을 통하여 제공해주는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 시켜주는 알고리즘에서 주제를 정해 꾸준하게 포스팅 해주는 것을 높게 쳐주었지만 대대적인 변화로 검색 사용자 위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스마트-블록-검색-결과

글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쉽게하는 SEO 작업 체크리스트 9가지

구글, 네이버 공통적인 SEO 작업을 통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점검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보안 프로토콜(HTTPS) 사용 유무
오픈 그래프(OPEN GRAPH) 태그 사용 유무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올바른 사용 유무
이미지의 바른 설정
깨진 링크 체크 유무
모바일 최적화
캐노니컬 태그
Robots.txt 유무
페이지 스피드 체크

이정도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를-통한-경쟁사-승리

보안 프로토콜(HTTPS)

구글은 2014년 업데이트를 통하여 웹사이트 보안을 언급하며 HTTP 보다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게 가중치를 두는걸로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웹사이트가 HTTPS를 적용하고 있지 않으면 http https 를 확인 후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쉽게 하는 방법으로는 호스팅사에 문의하여 ‘SSL 인증서 적용’ 에 대해 문의를 해보시거나 CMS 워드프레스 기준 수많은 SSL 인증서 플러그인이 있으니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인증서

오픈 그래프(OPEN GRAPH) 태그

오픈 그래프(OPEN GRAPH) 태그는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SNS에서 웹페이지 URL을 공유할 때 웹페이지의 정보 (썸네일, 제목, 설명) 등이 표시되는 형식을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설정이 안돼있다 하면 SNS의 봇이 무작위로 위의 정보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오픈 그래프를 지정해주면 이러한 정보를 지정이 돼있어서 우선적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오픈 그래프를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설정해주셔야 하며, 각 페이지, 글마다 고유한 오픈 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이 SEO 작업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제목과 콘텐츠의 내용 설명을 각 페이지마다 독자적으로 작성해서 태그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오픈-그래프-설명

메타 태그 (META DESCRIPTION)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알아보신 분들이면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만한 단어라고 생각듭니다.

온리백링크-메타태그

제목 아래 박스 부분이 메타 태그이며 이는 페이지의 요약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오픈 그래프와 더불어 각 페이지는 고유의 메타 디스크립션이 들어가야 하며, 한 기준 77자 이내로 작성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검색 사용자가 검색을 하면 메타 태그에 동일한 키워드를 볼드체(진하게) 표시를 해주기 때문에 클릭률을 높힌다고 합니다.

이미지 설정

검색 엔진 봇들은 크롤링을 할때 HTML형식으로 수집합니다. 페이지에 이미지가 있는 경우 인간의 눈처럼 검색엔진은 어떤 이미지가 있는지 모르기에 이를 도울 수 있게 이미지 alt 태그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속성을 제출하게 되면 이미지 검색에서도 검색 노출이 될 수 있으니 안돼있으시면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형식으로는 WebP형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미지의 형식을 차세대 형식으로 바꾸어서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면 로딩 속도가 최적화 되기에 용량이 큰 이미지를 활용한 콘텐츠를 생산하시는 분들은 WebP로 변환하시어 등록하셔야 합니다.
https://anywebp.com/convert-to-webp

위의 페이지에서 무료로 대량 변환할 수 있습니다

깨진 링크 (Broken Link) 확인

웹페이지의 하이퍼링크가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가르키는 링크가 있는 경우 하이퍼링크를 제거하거나 새로운 url로 교체를 해주셔야합니다.

SEO툴 중 하나인 Ahref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툴이 있으니 웹페이지 내의 깨진 링크가 있는지 확인하여 교체해주는 작업을 해보세요.

AHREF-깨진링크-체크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검색 사용량은 데스크톱 검색 사용량을 압도합니다. 그리하여 구글은 모바일 위주의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모바일 친화적인 부분은 SEO 에서 중요하게 자리 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에서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툴이 있으니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최적화를 하는 방법으론 대표적으로 반응형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휴대폰, 테블릿, 데스크톱 별로 각기 다른 결과 화면을 적용하여 검색 사용자에게 유동적으로 보여주는게 반응형 웹사이트라고 할 수 있죠.

캐노니컬 (Canonical) 태그

중복되어 있는 페이지는 검색 엔진의 리소스를 쓸대 없이 사용하게 합니다. 그리하여 중복된 문서가 있을 수 있으니 ‘이게 원본 문서입니다’ 라고 검색 엔진에 제출하는 역할을 캐노니컬 태그라고 하며 페이지 별로 제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Robots.txt 유무

검색 봇이 웹사이트에 들어와 어떤 페이지를 가져가고 어떤 페이지는 찾지 않도록 할 수 있는 파일을 robots.txt 파일이라고 합니다.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길 원하면 꼭 추가해주시길 바랍니다.

텍스트파일이 아닌 사이트의 맨 위인 루트 디렉토리 (root directory)에 robots.txt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Cpanel이나 FTP 접속을 해야 하나 어려우신 분들은 seo 업체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ROBOTS.TXT-테그

페이지 속도(Page speed)

웹사이트를 들어갈 시, 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속도 체크 툴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속도를 저해하는 부분이 있으면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신뢰도가 높고 직관적으로 속도를 저해 해주는 페이지를 체크해주는 대표적인 툴3가지 입니다.

GTmetrix
Pingdom
Page Speed Insight

온리백링크-속도-체크

관련글 : 웹 사이트 속도 측정 부터 개선까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공략집

마무리하며

인터넷 검색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무쩍 늘고 있습니다.
SEO 작업은 온라인 비지니스의 승패를 결정한 만큼 중요하니 그에 걸맞는 경쟁 또한 늘어날 것입니다.

검색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며 SNS와 커뮤니티에도 꾸준하게 활동을 하다보면 여러분들의 매출 또한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외에도 도움 될 글들을 준비했습니다.
관련글 : seo 업체, 돈만 날리고 효과 없는 곳을 가려내는 3가지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