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친화적인 캐노니컬 태그(Canonical Tag)의 이해와 적용 3분정리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안녕하세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수행하는 업체 오픈타임 입니다.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는 SEO를 향상 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이런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를 모르시고 간과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개념 정리부터 적용 방법까지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캐노니컬-태그-대표-썸네일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란??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link rel="canonical" href="https://idearabbit.co.kr">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는 2개 이상의 중복된 웹 페이지 가 존재하면, 이 중 원본 페이지를 지정하는 HTML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면, 브랜드 별, 카테고리 별, 가격별로 제품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른 url 구조의 중복된 페이지가 존재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캐노니컬 태그 는 검색 엔진에 동일한 내용의 페이지 중 어떤 것 원본 url 을 원본으로 인식해야 할 지 인식을 돕는 것이 캐노니컬 태그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캐노니컬 태그 를 적용하는 이유는??

캐노니컬 태그 는 구글 SE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검색 엔진에게 원본 페이지를 알려주며, 검색 결과를 제대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개 있다면 검색 엔진은 어느 페이지를 원본으로 설정하고, 노출을 해야 할 지 혼동이 올 겁니다.

이는 검색 엔진 봇의 리소스를 잡아먹는 행동이기에 검색 엔진에게 친화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SEO를 향상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http://idearabbit.co.kr
  • https://idearabbit.co.kr
  • http://www.idearabbit.co.kr
  • https://www.idearabbit.co.kr

위의 URL들은 전부 똑같은 내용을 가진 페이지로 표시가 됩니다. 이렇듯 캐노니컬 은 검색 엔진이 어떤 페이지를 주로 표시를 하는지 이해를 돕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캐노니컬 태그 적용 시 주의할 점

위와 마찬가지로, 캐노니컬 태그를 잘못 적용하게 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몇가지의 주의사항 입니다.

  • 동일한 페이지에만 적용 해야 합니다. 비슷한 페이지라도, 안에 있는 이미지, 글과 같은 요소가 조금이라도 다르게 되면 별개의 웹페이지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 잘못된 URL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캐노니컬 태그가 잘못 지정되면 그 웹페이지는 검색 결과에서 무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 캐노니컬 태그는 <head> 에 적용해야합니다. 간혹 캐노니컬 이 <body>에 있어야 하는지 알고 계시는분들이 있지만 <head>에 없을 경우 무시 처리됩니다.
  • 모바일 URL이 존재하는 경우 캐노니컬 적용해야합니다. m.과 같은 모바일 버젼에서 다른 URL을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와 데스크톱 페이지의 콘텐츠가 동일하지만 캐노니컬을 다르게 적용을 하고 있으면, 검색 엔진은 두개의 값을 별개의 URL로 인식할 수 있으며 중복 콘텐츠로 인식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URL 중 하나만 캐노니컬 태그를 적용해야 합니다.

내 웹페이지 캐노니컬 태그 확인하는 방법

캐노니컬 태그를 확인하려면 html 소스 코드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크롬 기준 F12(개발자 모드)를 누른 후 ctrl + F (찾기) 를 눌러 canonical 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example.com/page"/>
온리백링크-캐노니컬-태그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 캐노니컬이 적용된 소스가 존재하면 태그는 적용 되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량의 페이지를 검사 하는 경우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 CLICK 을 통해 간단하게 검사 할 수 있습니다.

1.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 CLICK 를 다운로드 해줍니다.

캐노니컬-태그-확인방법1

2. 검사를 원하는 페이지에 가서 Canonical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태그-확인방법2

이렇게 캐노니컬 태그를 적용하는 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글 : 구글 상위 노출 10가지 방법, 1페이지에 랭크 되고 싶은 분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