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검색 엔진 최적화 (SEO) , 초보자도 쉽게 하는 방법은?-Ver.2025

구글 SEO, 어렵게만 느껴지셨나요?

많은 분들이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거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헤매곤 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 중심의 정보가 많다 보니 구글 SEO에 대한 최신 정보나 명확한 가이드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구글은 매년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며 SEO 기준을 세분화하고 있기 때문에, 구식 정보에 의존하다가는 잘못된 방향으로 노력과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픈타임이 준비했습니다!

2025년 기준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의 기본 원리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핵심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구글 상위노출에 필요한 개념에 대해 완벽히 이해 하실 수 있으리라 장담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란?

검색엔진 최적화 (SEO) 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라는 뜻으로 불립니다. 검색 사용자는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하여 알고 싶은 정보를 키워드 입력을 통하여 검색합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1페이지 그것도 5등 안으로의 문서만 열게 됩니다.


이때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이해하기 쉽게끔 하여 상위 노출 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라고 이해 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구글-검색결과-구찌


위의 이미지를 보면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부분은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자연 검색 영억 (Organic Search), 과 광고 영역 PPC (Pay Per Click) 으로 나뉘죠. 유료 광고는 검색 지면의 맨 윗부분 또는 밑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즉,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를 하게 되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이되어 무료로 트래픽을 유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입니다.


왜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점점 더 중요해질까?

코로나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고,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하는 일이 더욱 일상화되었죠. 이처럼 인터넷 의존도가 높아지다 보니,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중요성도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터넷 이용자가 늘어난 것만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은 이제 단순히 광고로만 노출되는 결과보다, 검색 결과 상위에 자연스럽게 노출된 페이지를 더 신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곧 신뢰와 인기를 얻는다는 의미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SEO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도태될 위험이 큽니다. 검색 상위권에 자리 잡는 것은 단순히 트래픽을 얻는 것을 넘어, 사용자에게 선택받는 첫걸음이 되는 셈입니다.

검색-사용자의-클릭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의 알고리즘

검색 엔진은 매우 복잡한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가지의 점수만 측정하여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랭킹을 결정하죠. 검색 엔진이 선호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네이버, 구글, 다음, 빙 등이 어떠한 원리로 동작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Google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데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구사항과 권장사항을 모두 준수한다고 해서 Google이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를 크롤링, 색인 생성 또는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위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서 인용한 말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크롤링 (Crawling), 인덱싱(Indexing), 랭킹(Ranking) 3단계를 거쳐 검색 결과에 웹사이트가 표시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합니다.

네이버 검색은 AI등 최신기술을 활용해 검색 품질을 고도화하는 한편, 이용자가 검색을 통해 공신력있는 정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검색 엔진은 AI등의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검색 결과를 표시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합니다.


구글 SEO 최적화의 개념

구글 SEO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전세계 검색 시장의 점유율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크롬 등을 통하여 국내 이용자의 점유율 또한 위협하고 있죠. 그렇기에 꼭 숙지 하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온페이지 SEO (ON-PAGE SEO)

웹사이트를 소유한 웹마스터는 양질의 콘텐츠로 웹사이트를 채워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온페이지 SEO를 고려하지 않은채 콘텐츠를 작성하게 된다고 하면, 절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구글 검색 노출이 잘 되게끔 제목 및 메타 태그, 알트 태그, H 태그 등 콘텐츠를 검색 엔진이 잘 이해 할 수 있게끔 생산하셔야합니다. 긴 글이 될 수 있으므로 다른 글에서 이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할 수 있는 최적화이며 대표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들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판명할 수 있는 부분으로 들 수 있습니다.


쉽게하는 SEO 작업 체크리스트 9가지

구글, 네이버 공통적인 SEO 작업을 통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점검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seo를-통한-경쟁사-승리

보안 프로토콜(HTTPS)

구글은 2014년 업데이트를 통하여 웹사이트 보안을 언급하며 HTTP 보다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게 가중치를 두는걸로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웹사이트가 HTTPS를 적용하고 있지 않으면 http https 를 확인 후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쉽게 하는 방법으로는 호스팅사에 문의하여 ‘SSL 인증서 적용’ 에 대해 문의를 해보시거나 CMS 워드프레스 기준 수많은 SSL 인증서 플러그인이 있으니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인증서

오픈 그래프(OPEN GRAPH) 태그

오픈 그래프(OPEN GRAPH) 태그는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SNS에서 웹페이지 URL을 공유할 때 웹페이지의 정보 (썸네일, 제목, 설명) 등이 표시되는 형식을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설정이 안돼있다 하면 SNS의 봇이 무작위로 위의 정보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오픈 그래프를 지정해주면 이러한 정보를 지정이 돼있어서 우선적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오픈 그래프를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설정해주셔야 하며, 각 페이지, 글마다 고유한 오픈 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이 SEO 작업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제목과 콘텐츠의 내용 설명을 각 페이지마다 독자적으로 작성해서 태그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오픈-그래프-설명

메타 태그 (META DESCRIPTION)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알아보신 분들이면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만한 단어라고 생각듭니다.

온리백링크-메타태그

제목 아래 박스 부분이 메타 태그이며 이는 페이지의 요약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오픈 그래프와 더불어 각 페이지는 고유의 메타 디스크립션이 들어가야 하며, 한 기준 77자 이내로 작성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검색 사용자가 검색을 하면 메타 태그에 동일한 키워드를 볼드체(진하게) 표시를 해주기 때문에 클릭률을 높힌다고 합니다.


이미지 설정

검색 엔진 봇들은 크롤링을 할때 HTML형식으로 수집합니다. 페이지에 이미지가 있는 경우 인간의 눈처럼 검색엔진은 어떤 이미지가 있는지 모르기에 이를 도울 수 있게 이미지 alt 태그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속성을 제출하게 되면 이미지 검색에서도 검색 노출이 될 수 있으니 안돼있으시면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형식으로는 WebP형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미지의 형식을 차세대 형식으로 바꾸어서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면 로딩 속도가 최적화 되기에 용량이 큰 이미지를 활용한 콘텐츠를 생산하시는 분들은 WebP로 변환하시어 등록하셔야 합니다.
https://anywebp.com/convert-to-webp

위의 페이지에서 무료로 대량 변환할 수 있습니다


깨진 링크 (Broken Link) 확인

AHREF-깨진링크-체크

웹페이지의 하이퍼링크가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가르키는 링크가 있는 경우 하이퍼링크를 제거하거나 새로운 url로 교체를 해주셔야합니다.

SEO툴 중 하나인 Ahref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툴이 있으니 웹페이지 내의 깨진 링크가 있는지 확인하여 교체해주는 작업을 해보세요.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검색 사용량은 데스크톱 검색 사용량을 압도합니다. 그리하여 구글은 모바일 위주의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모바일 친화적인 부분은 SEO 에서 중요하게 자리 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에서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툴이 있으니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최적화를 하는 방법으론 대표적으로 반응형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휴대폰, 테블릿, 데스크톱 별로 각기 다른 결과 화면을 적용하여 검색 사용자에게 유동적으로 보여주는게 반응형 웹사이트라고 할 수 있죠.


캐노니컬 (Canonical) 태그

중복되어 있는 페이지는 검색 엔진의 리소스를 쓸대 없이 사용하게 합니다. 그리하여 중복된 문서가 있을 수 있으니 ‘이게 원본 문서입니다’ 라고 검색 엔진에 제출하는 역할을 캐노니컬 태그라고 하며 페이지 별로 제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Robots.txt 유무

ROBOTS.TXT-테그

검색 봇이 웹사이트에 들어와 어떤 페이지를 가져가고 어떤 페이지는 찾지 않도록 할 수 있는 파일을 robots.txt 파일이라고 합니다.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길 원하면 꼭 추가해주시길 바랍니다.


텍스트파일이 아닌 사이트의 맨 위인 루트 디렉토리 (root directory)에 robots.txt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Cpanel이나 FTP 접속을 해야 하나 어려우신 분들은 seo 업체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페이지 속도(Page speed)

온리백링크-속도-체크

웹사이트를 들어갈 시, 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속도 체크 툴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속도를 저해하는 부분이 있으면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신뢰도가 높고 직관적으로 속도를 저해 해주는 페이지를 체크해주는 대표적인 툴3가지 입니다.

GTmetrix
Pingdom
Page Speed Insight

관련글 : 웹 사이트 속도 측정 부터 개선까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공략집




인터넷 검색 시장이 발전하면서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SEO 작업은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체계적인 전략과 꾸준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겠죠.

검색 사용자들에게 진심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인터넷상의 다양한 매체들을 적극 활용한다면, 매출 상승은 물론이고 브랜드 신뢰도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로 SEO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을 아래에 준비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

관련글 : seo 업체, 돈만 날리고 효과 없는 곳을 가려내는 3가지 비밀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검색할 때 가장 먼저 보는 단어는 무엇일까?” 키워드 분석은…

안녕하세요, 구글·네이버 상위노출 전문 오픈타임 박실장입니다.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웹사이트…

카테고리 더 보기

2025 최신 SEO 가이드북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