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성공하는 사람들만 알고 있는 상식 3가지

구글 SEO 방법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구글 SEO가 어떤건지 이해하기 힘들어 막막한 상황에 이 글을 발견 하셨을 겁니다.

저 역시 SEO 마케팅을 처음 공부할 때 어떤 개념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 책과의 씨름을 했던적이 있습니다.

그런 경험을 살려 처음 공부하던 저에게 알려주는 느낌으로 구글 SEO에 관련된 개념 및 중요성, 필수 상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SEO 란 무엇인가?

구글 SEO는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친화적인 작업을 하여 구글 상위 노출을 작업을 달성하는 작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라고 부르며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불립니다. 구글 광고와 같이 과금을 하지 않는것에 차별점이 있으며 키워드 검색을 통해 검색 사용자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어 무료로 SEO 마케팅을 수행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seo-달성방법

구글 SEO 최적화란 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이 요구하는 조건을 최적화하며, 세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무수히 많은 동네가 있고, 그중엔 번화가와 변두리가 있습니다. 당연 번화가에는 하루에 100명 정도의 유동 인구가 지나가고 있고, 변두리는 하루에 10명 남칫의 유동 인구가 있습니다. 또한 각 동네에 10개의 미용실만 존재 할 수 있는 룰이 있습니다.

각각 월세가 같다는 가정 하애 미용실을 운영하는 누구나 번화가에서 미용실을 운영하고 싶으실 겁니다. 그렇게 번화가에서 미용실을 운영하고 싶은 경쟁자들을 모두 재치고 번화가에서 미용실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거머쥐는게 구글 SEO 최적화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seo-예시

SEO는 꼭 해야 하는 작업인가??

구글 SEO 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중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검색 사용자의 구매 여정에서 검색 결과는 구매 전환 및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같은 SNS에는 무수한 광고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필요하지 않는 물건을 광고가 내 앞에 나타나면 무시하고 지나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나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거나, 정말 나에게 필요하지 않는 물건이나 서비스면 광고주의 지갑은 텅텅 빌 것입니다.


오늘날 소비자의 눈높이 또한 예전에 비하여 확연하게 높아져 있습니다. 즉,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구매를 고려하는 제품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후기는 어떤지 검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렇기에 검색 결과에 구매를 고려하는 단계에서 실제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넘어가는데 검색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때 검색 결과 페이지 (SERP)에 내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나 후기들이 눈에 띄고, 니즈를 충족하게 되면 구매 여정에서 내 제품을 인식 하게되죠.

2. 검색 결과에서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은 전체 중 몇%를 차지할까?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의 광고를 통하여 키워드 광고를 집행한다 하더라도, 검색 사용자들은 광고를 무시하고 지나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충격적이게 이런 확률은 10%에도 못 미치는 3%정도 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어그로’성 광고들이 판치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 사용자들은 광고에 속아 지칠대로 지쳐있는 상황이죠.

거기서 50~55%의 검색 결과 페이지를 들어가서 콘텐츠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나머지 검색 사용자들은 검색 결과를 보고 지나칩니다)

구글-seo-중요성

3. SEO는 트래픽을 꾸준하게 유입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에서 무료로 SEO 마케팅을 하는 업체들은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고 검색 사용자들에게 자기의 콘텐츠 및 제품을 알릴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내 제품과 관련이 있는 소비자들을 내 웹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다는 걸 뜻하는 것이죠.

물론 비지니스에서 SEO가 우선순위라고 콕 찝어서 말씀드리진 못합니다. 왜냐하면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바뀌고 있고, 이에 관련되어 공부를 병행하기엔 시간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인적 자원이 부족한 업체들은 SEO 업체와 협업을 통해 검색 엔진 최적화를 달성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구글 SEO

구글-검색-점유율

출처 : 인터넷트렌드

한글로 되어있는 문서와 한국에 특화되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는 ‘국내 검색 시장 1위’입니다. 하지만 많은 광고성 콘텐츠와 같은 결과만 노출해줌으로 인하여 검색 사용자들은 ‘크롬’ 과 ‘유튜브’를 앞세운 구글에게 검색 점유율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네이버 seo 와 더불어 구글 seo에 대해서도 사람들의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죠.

크롬-사용-점유율

출처 : starcounter

저 또한 어떤 궁금한 점이 있으면 ‘구글’ 과 ‘유튜브’에 검색을 합니다. 여러분의 주변분들도 이런 구글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아졌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검색 엔진 작동방식?

위의 내용은 구글 SEO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을 알게되면,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홈페이지를 만들때에도 검색 엔진이 요구하는 조건을 맞춰 최적화 된 콘텐츠와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크롤링(Crawling)

크롤링(Crawling)은 검색 엔진이 인터넷에 있는 블로그 및 웹사이트 들을 찾고 돌아다니며, 웹사이트 안에 있는 페이지, 글 이미지, 링크, 동영상과 같은 전반적인 내용을 수집해가는 과정입니다. 크롤링이 잘 되게끔 하는 방법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등록을 한 후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인덱싱(Indexing)

인덱싱(Indexing)은 크롤링을 통해 수집된 웹사이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과정이며, 주로 색인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색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웹사이트에 관련된 정보를 검색 엔진이 인덱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글을 발행한다고 하더라도 색인은 바로 되지 않습니다.

구글에 site: 뒤에 여러분의 도메인을 입력 후 검색을 해보시면 색인이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te:idearabbit.co.kr”

온리백링크-색인-예시

3. 검색 결과(SERP) 반영

검색 결과(SERP)는 검색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시, 나오는 결과 페이지이며 Search Engine Result Page의 약어 입니다. 색인이 되어있는 웹사이트 및 콘텐츠 중 구글 알고리즘을 통해 결과반영을 하게 됩니다.

이때 검색 엔진이 선호하는 문서는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럼 검색 엔진을 속이면 되는거 아니야?

위에 까지 읽었으면 당연히 들 수 있는 생각입니다.

크롤링을 하는 구글 봇(Google Bot)은 과거에 글을 읽고, 수집하는 매우 단순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구글 봇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공지능에 가까운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및 여러 검색엔진들은 스키마를 통해, 웹페이지를 카테고리화 시키며, 관리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이런 구글 봇을 속이기 위하여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흰색으로 가리거나, 반복적으로 나열하는 행위등을 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했었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지금은 구글은 가만히 두지않고 검색 결과에서 패널티를 부여해 순위 하락 또는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석적인 콘텐츠 및 방법을 통하여 구글 SEO 작업을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글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마케팅, 비용을 1/3 절감 할 수 있었던 비밀

구글 SEO 작업시 알아야 할 상식

SEO 작업을 하기 위해선 어떠한게 상위 노출에 유리한 방법인지 알고, 이를 고려하며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그 중 기초가 되는 상식 3가지를 설명 하겠습니다.

1. 검색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아무리 알찬 내용의 정보를 담아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검색 사용자가 클릭을 하지 않게되면 이는 단언컨데 헛수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CTR)을 높이려면 글의 제목과 내용이 검색 사용자의 키워드와 일치해야만 합니다. 제목은 키워드와 주제와 관련돼있으면 클릭할 확률이 높습니다.

2. 로딩 속도가 빨라야 한다.

The probability of bounce increases 32% as page load time goes from 1 second to 3 seconds.

출처 : thinkwithgoogle

2017 년 발표한 구글 리서치 자료입니다. 페이지 로드 시간이 1초에서 3초로 떨어지면 이탈률이 32%가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5초 이상은 90% 6초 이상은 106% 마지막으로 10초가 넘으면 123%의 이탈률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러 페이지 속도를 측정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구글의 PageSpeed Insights에 가셔서 속도를 측정한 후 페이지 로딩 속도를 저해하는 부분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관련글 : 웹 사이트 속도 측정 부터 개선까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공략집

온리백링크-페이지-속도

3. 모바일 친화적이여야 한다.

Mobile searches for “can you use” have grown by over 90% in the past two years (e.g., “can you use olive oil in brownies,” “can you use bluetooth headphones on a plane,” and “can you use a credit card at an atm”).

출처 : thinkwithgoogle

구글 리서치 자료에서 인용했습니다. 내용은 모바일 검색이 증가했다는 뜻입니다. 모바일 검색량이 증가 한다는 건, 그만큼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는 구글 SEO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통하여 모바일 친화적인지 체크 후 적용해야 합니다.

구글-seo의-목적

이런 지식을 가지고 검색 엔진 최적화를 공부하게 되면 이해도가 상승 할 것입니다. 다음 번 글을 통해서 구글 SEO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다음글 : 구글 상위 노출 10가지 방법, 1페이지에 랭크 되고 싶은 분만 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