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SEO 마케팅에 관한 글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이룬 업체들의 매출은 얼마나 될까..’
‘내 아이템은 노출만 되면 살 수 밖에 없는데..’
‘매달 집행하는 광고비가 만만치가 않네..’
이런 고민들 중 한개라도 해보신 적 있으신 분들은 잘 찾아오셨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홈페이지로의 고객 유입의 어려움을 느껴 이곳저곳 찾다가 오셨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 또한 과거에 이런 고민에 지쳐 폐업을 해봤기 때문에 얼마나 스트레스가 심한지는 공감합니다.
지난 시간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며 깨달았던 검색 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을 하여 어떻게 경쟁자들을 따돌릴 수 있는지, 비용을 어떻게 절감할 수 있었는지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글을 보시게 되면 유료 광고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시는 분들은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과 더불어 미래의 전략에 대해 알게 되실겁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마케팅의 필요성
제가 수원이라는 지역에서 성형외과를 운영하고 있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고객을 유입하기 위하여 유료광고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성형외과를 찾는 분들은 당연 ‘수원 성형외과’ 라고 검색을 하며 성형외과를 알아볼 것입니다.
위는 네이버 검색광고의 월간 ‘수원 성형외과’ 검색량과 구글 월간 ‘수원 성형외과’ 검색량과 입찰단가 입니다.
위는 네이버 키워드 모바일 기준 3등 입찰가죠. 광고를 3등에 기재 했을 시, 약 2000건의 검색이 일어나고 그 중 보수적으로 5%인 100건의 클릭이 일어났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00 X 25,260 = 2,526,000’ 원이 네이버 ‘수원 성형외과’의 모바일 3등의 상위 노출을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겠죠.
(하나의 예시일 뿐, 서울에 있는 ‘강남 성형외과’ 등의 더 높은 경쟁을 하는 곳은 훨씬 높은 광고비를 지출합니다.)
하지만 검색 결과 자연 검색 영역에 있는 웹페이지들은 월간 그의 2배수인 500만원 어치의 광고를 무료로 집행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광고 영역 보다 자연 검색 영역에 있는 웹문서들은 클릭률이 훨씬 높습니다. 최소치인 2배로 책정을 했습니다.)
이에 더불어 검색 광고를 집행할 시, 매달 들어가는 비용이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하면 초기 몇달의 비용 지출 후에 반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년으로 봤을땐 엄청난 비용이 차이나게 되죠.
결론적으로 비지니스를 운영하며 매달 광고비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마케팅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검색 광고와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차이점?
검색 엔진 최적화와 검색 광고 공통적으로 검색 엔진인 구글, 네이버를 통하여 목적과 방식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검색 엔진 최적화 (SEO)는 검색 엔진 결과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를 목표로 합니다. 최적화를 이루게 되면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며 트래픽을 자연스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당연 위의 설명만 들으면 무조건 좋다고 할 순 있겠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는 절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 엔진 업데이트에 대해 꾸준한 공부와 대응을 하며 SEO 마케팅 업체의 도움 없이는 어려운 키워드는 구글 상위 노출을 하기 사실상 어렵습니다.
검색 광고 (SEM)
검색 광고를 통해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를 노출 시키게 되면 이 방식은 클릭당 비용(CPC)를 지불하게 되어 상위 노출을 하게 되는 형식입니다.
원하는 키워드에 대해 광고를 설정하고 개제할 시, 거의 즉시 반영이 됩니다. 즉각적인 광고를 하기엔 검색 광고를 따라올 것이 없죠.
SEO 마케팅과 검색광고, 어떤것을 선택해야하나?
정답은 ‘둘 다’입니다. 이는 서로 상호 보완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EO 마케팅은 장기적으로 보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며, 검색 광고는 단기적인 목표와 즉각적인 결과가 나오기에 바로 광고를 중단해버리면 매출이 급감하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장기적으로 보며 검색 엔진 최적화를 수행하는 것과 동시에, 검색 광고를 이용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 그 다음은?
최근들어 검색 엔진은 최적화된 키워드로 인위적인 작업을 통하여 상위 노출을 점하는 웹사이트를 스팸으로 간주하며, 검색 사용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올려주기 위해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루었다고 하더라도 꾸준하게 사람들이 찾아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콘텐츠에 신경을 써야한다.
여러 웹마스터와 SEO 전문가들은 양질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저도 그렇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느꼈을 겁니다. “콘텐츠에서 영감을 받아서 문의를 드렸다”는 얘기를요.
즉, 검색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콘텐츠와 독자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루었다 하더라도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검색 사용자들은 이탈하게 되며 이는 검색 엔진이 수집을 하며 순위를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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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을 꼭 신경써야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함으로써 브랜딩이 되는건 아닙니다. 궁금한 키워드를 검색하다가 내가 우연히 걸려서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가 되었더라도 그 소비자는 절대 브랜드를 보고 구매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검색 엔진에 월간 검색량이 얼마나 되는지 검색 해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도 신경 쓰며 SNS를 꾸준하게 운영하며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교류를 해야합니다. 또한 판매자의 스토리가 각인될 수 있도록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곁들여 하게 된다면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를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검색 광고를 위주로 운영을 하며 많은 비용을 지출하시는 분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신경을 쓰는게 효율적인 비용지출 입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는 꾸준한 검색엔진에 대한 공부와 인내가 필요하므로 절대 단기적인 전략으로 가져가서는 안됩니다.
또한 검색 엔진 최적화가 되었다면 거기서 멈추지 않고 브랜딩까지 신경 쓰게 되면 사람들은 우리의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고 얘기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게 됩니다. 이에 양질의 콘텐츠와 공감을 자아내는 브랜딩까지 있으면 여러분들의 비지니스는 앞으로도 지속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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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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