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수행하는 업체 오픈타임 입니다.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는 SEO를 향상 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이런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를 모르시고 간과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개념 정리부터 적용 방법까지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idearabbit.co.kr">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는 2개 이상의 중복된 웹 페이지 가 존재하면, 이 중 원본 페이지를 지정하는 HTML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면, 브랜드 별, 카테고리 별, 가격별로 제품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른 url 구조의 중복된 페이지가 존재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캐노니컬 태그 는 검색 엔진에 동일한 내용의 페이지 중 어떤 것 원본 url 을 원본으로 인식해야 할 지 인식을 돕는 것이 캐노니컬 태그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캐노니컬 태그 는 구글 SE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검색 엔진에게 원본 페이지를 알려주며, 검색 결과를 제대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개 있다면 검색 엔진은 어느 페이지를 원본으로 설정하고, 노출을 해야 할 지 혼동이 올 겁니다.
이는 검색 엔진 봇의 리소스를 잡아먹는 행동이기에 검색 엔진에게 친화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SEO를 향상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URL들은 전부 똑같은 내용을 가진 페이지로 표시가 됩니다. 이렇듯 캐노니컬 은 검색 엔진이 어떤 페이지를 주로 표시를 하는지 이해를 돕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캐노니컬 태그를 잘못 적용하게 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몇가지의 주의사항 입니다.
캐노니컬 태그를 확인하려면 html 소스 코드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크롬 기준 F12(개발자 모드)를 누른 후 ctrl + F (찾기) 를 눌러 canonical 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example.com/page"/>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 캐노니컬이 적용된 소스가 존재하면 태그는 적용 되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량의 페이지를 검사 하는 경우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 CLICK 을 통해 간단하게 검사 할 수 있습니다.
1.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 CLICK 를 다운로드 해줍니다.
2. 검사를 원하는 페이지에 가서 Canonical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캐노니컬 태그를 적용하는 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글 : 구글 상위 노출 10가지 방법, 1페이지에 랭크 되고 싶은 분만 보세요
웹사이트의 성공, 상위노출이 열쇠다 웹사이트 상위노출, 이건 정말 모든 웹사이트 운영자의 꿈이자 목표 아니겠어요? 오픈타임이…
안녕하세요. 고객사의 백링크 작업을 진행하는 오픈타임 입니다. 이 글은 구글 SEO 글쓰기에 대해 초보자 입장에서…
백링크 작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PBN 백링크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에 관련하여 정확한 정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