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친화적인 메타 태그(Meta Tag) 설정 방법 3분 정리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안녕하세요. 구글 SEO 전문 업체 오픈타임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SEO 마케팅에서 기본을 다루는 meta 태그 와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메타 태그 대표 썸네일

meta 태그 란?

메타 태그 (Meta Tag)는 웹페이지의 기본적인 설명을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는 html 태그입니다. 쉽게 말하면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는 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페이지의 제목, 설명, 키워드 등의 여러가지 유형의 메타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웹 페이지는 글과, 이미지, 콘텐츠로 이루어진 하나의 집약체로 볼 수 있지만 검색 엔진은 html로 웹페이지를 인식하며, 이것을 돕기 위한 이정표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SEO에서 중요한 이유는??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위는 구글 검색 담당자 John mueller가 메타 태그가 Google에 중요한지 여부에 대한 질답입니다. 구글의 초기 엔지니어 중 한명인 matt cutts가 2009년에 최초로 이에 대한 답변을 했습니다. 그리고 정확하게는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왜 meta 태그를 SEO에서 중요하다고 하는 걸까요??

정답은 클릭률(CTR)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메타 태그-볼드 처리

검색 결과에서 키워드와 일치하는 키워드는 ‘볼드체’ 로 나타냅니다. 즉 진하게 표시되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검색 사용자의 눈에 띄게 되며, 메타 디스크립션에 궁금증을 해결할 만한 문장이 있다고 하면 클릭을 하고 글을 자세하게 읽어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검색 엔진은 검색 사용자 위주로 웹페이지를 판단합니다. 즉 검색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카테고리화 하여, 만족을 주는 콘텐츠에 랭킹 순위를 고려하죠.

그 전 클릭이 일어나야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확률을 높이는 용도로 메타 태그를 클릭하고 싶게끔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메타 태그(Meta Tag)는 웹페이지를 검색 엔진과 사용자에게 더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meta 태그의 종류

meta 태그 는 5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 키워드 (Keywords)
  • 제목 (Title Tag)
  • 설명문 (Meta Description)
  • 검색 로봇(robots.txt)
  • 웹페이지 제작자(Author)

1. 키워드 (Keywords)

<meta name="keywords">

meta name 태그는 어떤 주제에 대한 콘텐츠 인지를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구글은 이 태그를 직접적인 순위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2. 표제 (Title Tag)

메타 타이틀 태그는 웹페이지의 주제를 나타내는 문장으로, 제목 부분에 해당합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제목으로 표시되며, 검색 사용자가 클릭하고 싶게 끔 제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설명문 (Meta Description Tag)

<meta name="description">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웹페이지의 요약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태그가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메타 태그를 최적화 해야 한다는 태그입니다.

4. 검색 로봇 제어 (robots.txt)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위의 소스 코드는 검색 엔진 봇에게 색인에서 제외하라는 요청을 하는 메타 태그입니다. 위의 코드를 설정하게 되면, 검색 엔진은 해당 페이지를 색인에서 제외합니다. 검색 노출이 되게끔 하고싶으면 위의 코드를 찾아서 제거 하시면 됩니다.

5. 웹 페이지 제작자 (Author)

<meta name="author">

위의 태그는 웹페이지의 제작자 정보를 포함합니다. 저작권이 있거나, 원본이 있을 경우 밝힐 때에 사용하여 중복 문서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올바른 메타 태그 (meta 태그) 사용하는 방법은?

메타 태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몇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 적절한 길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은 일반적으로 50~160자 사이의 길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한글 기준 80자 이내 이여야 하며, 너무 긴 디스크립션은 검색 결과에서 생략이 되고, 너무 짧으면 검색 사용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세요.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에게 웹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하여 알려주는 수단입니다. 메타 태그의 내용과 본문이 일치하지 않으면, 검색 사용자들의 이탈을일으키며, 이는 검색 순위 하락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하세요. 메타 태그에 키워드를 포함시키면, 검색 결과에서 일치한 키워드는 진하게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검색에 노출 되게끔 키워드를 인위적이거나 과도하게 넣는 것은 ‘키워드 스터핑’으로 간주가 되며 검색 엔진의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각 페이지별로 고유의 메타 태그를 사용합니다. 웹사이트의 개별 페이지에는 개별의 메타 태그가 존재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각각의 페이지에 동일한 메타 태그가 들어가있는 것은, 검색 엔진에게 페이지의 내용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 것으로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메타 태그를 최적화 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요소 중 한가지에 불과하고,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다른 전략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SEO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 웹사이트 메타 태그(Meta Tag) 확인하는 방법

많은 SEO 툴이 있지만, 그 중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 해보겠습니다.

1.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 CLICK를 다운로드 후 추가해줍니다.

seo meta in 1 click 다운로드

2. 확인하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가서 Description 부분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한글 기준 80자 이내의 글자가 좋습니다.

메타 태그 확인방법

이렇게 검색 엔진 최적화의 기본인 메타 태그(Meta Tag)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분들의 비지니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글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마케팅, 비용을 1/3 절감 할 수 있었던 비밀

구글 상위노출 10가지 방법, 1페이지에 랭크 되고 싶은 분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