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네이버 상위노출 전문 오픈타임 박실장입니다.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웹사이트 운영자라면 한 번쯤 ‘낙장 도메인’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전략을 연구하다 보면, 낙장 도메인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기존 도메인의 데이터를 활용해 검색엔진의 신뢰도를 빠르게 얻거나, 기존 백링크를 통해 더 빠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 낙장도메인을 구하려고들 하시죠.
하지만 이점만 믿고 무턱대고 사용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도메인을 선택하거나 부적절한 방식으로 활용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낙장 도메인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과, 실패를 방지하기 위한 핵심 사항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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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장 도메인이란? 장점과 단점
낙장 도메인은 이전 소유자가 갱신하지 않아 만료된 후 다시 시장에 나온 도메인을 말합니다. 이 도메인은 과거에 쌓아둔 트래픽, 백링크, 검색엔진 신뢰도 등 SEO와 관련된 데이터를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어 새로 등록한 도메인보다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관련 콘텐츠로 높은 트래픽과 다수의 백링크를 보유했던 myoldwebsite.com이라는 도메인이 만료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후 새로운 소유자가 이를 경매로 구매해 다시 여행 사이트로 운영하거나, 전혀 다른 주제의 사이트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낙장 도메인은 신규 도메인이 겪는 구글 샌드박스(Sandbox) 기간을 단축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평가받는데요. 기존의 백링크와 트래픽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어 이 시험 기간을 단축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 구글이 일정 기간 도메인을 평가하며 검색 노출을 제한하는 시스템)
다만, 반드시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낙장 도메인은 단순히 샌드박스를 무조건 피하는 도구가 아니라, 샌드박스를 빠르게 탈출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요소 중 하나라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낙장 도메인 선택 시 확인해야 할 7가지
모든 낙장 도메인이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과거 스팸성 활동 이력이 있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활용되었던 도메인은 오히려 SEO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낙장 도메인을 선택할 때는 철저히 검토해야 합니다.
1. 문맥 백링크 확인
백링크는 콘텐츠와 문맥적으로 연결될 때 검색 엔진과 독자 모두에게 품질 높은 링크로 평가받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 관련 기사에는 질병 예방, 운동법, 건강 식품과 같은 주제와 연관된 링크가 포함되어야 자연스럽고 신뢰를 줍니다.
반면, 댓글 백링크, 디렉토리 백링크, 프로필 백링크처럼 출처가 명확하지 않거나 내용과 무관한 링크는 품질이 낮은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링크가 전체 백링크 중 50%를 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콘텐츠의 신뢰성과 검색 순위를 유지하려면 자연스러운 연결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주제 관련성
백링크는 연결된 도메인의 주제와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관련성이 높은 링크일수록 검색엔진과 독자 모두에게 신뢰를 얻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 블로그라면 요리법, 주방용품, 식재료 등과 관련된 도메인에서 제공하는 백링크가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요소가 백링크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백링크가 전혀 무관한 주제의 도메인으로부터 들어오는 경우
-머니사이트로 직접 연결된 링크가 과도하게 포함된 경우
-스팸성 링크나 비정상적으로 생성된 링크가 포함된 경우
현실적으로 관련성과 품질을 모두 만족하는 도메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도메인의 신뢰도와 콘텐츠 품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전략적으로 백링크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앵커 텍스트 다양성
앵커 텍스트의 다양성은 백링크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정 키워드에 과도하게 최적화된 앵커 텍스트는 검색엔진의 패널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검색엔진이 이를 인위적이고 스팸성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명: 회사나 서비스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텍스트
-일반 문구: “여기를 클릭하세요”, “더 알아보기” 같은 자연스러운 표현
-관련 키워드: 주요 주제를 나타내는 단어나 구문
앵커 텍스트를 다양화하면 링크 프로필이 자연스러워 보이며, 검색엔진과 독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키워드를 삽입할 때도 문맥에 맞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최적화된 텍스트는 지양하고, 콘텐츠 흐름에 부합하는 앵커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추천 도메인 수 (Referring Domains)
낙장 도메인을 선택할 때는 추천 도메인 수(Referring Domains, RD)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양한 도메인에서 백링크를 얻은 낙장 도메인은 신뢰성과 품질 면에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하나의 도메인에서 지나치게 많은 백링크를 받은 경우, 검색엔진이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양성: 여러 도메인에서 고르게 백링크를 받은 도메인이 이상적입니다.
-비율: 추천 도메인 수(RD)와 전체 백링크 수의 비율이 적절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비율이 지나치게 낮다면 스팸성 링크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뢰성: 추천 도메인 중 신뢰도가 높은 도메인(예: 교육기관, 공신력 있는 웹사이트)과 연결된 링크가 있는지 점검하세요.
낙장 도메인의 추천 도메인 수가 많고 출처가 다양할수록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하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백링크 수만이 아니라 추천 도메인 수와 품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도메인 등급(Ahrefs DR)
Ahrefs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등급(DR)은 도메인 백링크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참고 지표입니다. 다만, DR은 조작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DR이 너무 높거나 다른 지표와 큰 차이가 날 경우, 조작된 도메인일 가능성이 있으니 추가 검토가 필요합니다.
6. 도메인 역사
도메인의 과거 기록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스팸성 활동 이력이 있는 도메인은 SEO에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Wayback Machine(웹 아카이브)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과거 콘텐츠와 백링크 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이력과 과거 사용 내역이 깨끗한 도메인을 선택하세요.
7. 낙장 도메인 구입 방법
낙장 도메인은 크게 만료 도메인과 경매도메인으로 나뉩니다.
만료 도메인: expireddomains.net 같은 플랫폼에서 검색 가능하지만, 이미 여러 전문가들이 검토 후 버린 경우가 많아 백링크 검토가 필수적
경매 도메인: GoDaddy Auction 같은 플랫폼에서 매일 약 15만 개 이상의 도메인이 경매로 나오며, 품질 좋은 도메인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이때 SPAMZILLA와 같은 분석 툴을 사용하면 도메인 품질을 빠르게 검토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낙장도메인을 활용하는 3가지 방법
낙장 도메인은 단순히 남이 버린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이 아닙니다. 올바르게 활용하면 강력한 SEO 도구로 변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낙장 도메인을 활용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과 각 방법의 기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특히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활용 방법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에 대한 작업 방식을 집중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PBN 구축
PBN(Private Blog Network)은 낙장 도메인을 활용해 백링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전략입니다. 이 방법은 머니사이트(주요 웹사이트)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고도로 설계된 SEO 방식 중 하나로, 양질의 백링크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PBN용 도메인 선택 시 주요 기준
- TF(Trust Flow): 최소 9 이상
- TF/CF 비율: 1:1에 가까울수록 이상적 (단, CF 점수는 크롤러 성능 차이로 절대적이지 않음)
- 백링크 유형: 디렉토리, 댓글, 링크팜 백링크 비율 50% 이하
- 백링크 위치: 문맥 링크가 가장 이상적, 푸터/헤더 링크는 주의
- 추천 도메인 수(RD): 최소 40 이상
- 스팸 앵커 여부: 스팸 앵커 포함 여부 확인
- 과거 아카이브 조사: 이전 콘텐츠나 사이트 이력을 철저히 점검
이 정도 기준으로 보고 가격은 70달러 안팍으로 봅니다. 그리고 CF비율이 정확하지 않다는 건, 도메인 성능을 보는 플랫폼 마다의 크롤러 성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백링크를 다 못 긁어오는 경우도 있어 무조건 신뢰할만한 점수가 아니라는 것이니
TF/CF/RD 점수에 너무 맹신하지 말고 꼭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2. 301 리다이렉트
301 리다이렉트는 도메인의 기존 권위와 링크 자산을 새로운 웹사이트로 전달하는 SEO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의 핵심은 도메인이 가진 ‘링크 주스(Link Juice)’를 새 사이트로 이전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강력한 백링크가 연결된 도메인을 리다이렉트하면, 그 영향력이 새 사이트로 전달되어 검색 엔진 순위 상승이나 트래픽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도 있다면 링크 주스가 완전히 전달되기까지는 몇 개월이 걸릴 수 있고 모든 백링크가 동일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은 리다이렉트된 도메인의 연관성, 품질, 그리고 백링크 네트워크를 평가하기 때문에, 기존 도메인의 품질이 낮거나 새로운 사이트와 관련성이 떨어지면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어서 주의해야하죠.
최근에는 301 리다이렉트의 SEO 효과가 예전만 못하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구글이 알고리즘을 강화하며 권위 전달의 효율성을 세밀히 검증하기 때문에 새로운 사이트와 301 도메인 간의 연관성을 구축하거나 콘텐츠 품질을 개선하는 등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301리다이렉트용 도메인을 볼때는 앞서 말씀드렸던 PBN 기준과 더불어 주제에 관해 좀 더 핵심적으로 보는데
- 도메인 키워드 주제
- 이전 사이트에서 사용했던 주제
내가 운영할 사이트와의 연관성 있는 있는 것이 301 리다이렉트용으로 적합하다 보시면 됩니다. 보통 몇달 써보고 효과없으면 해제 후 PBN용도로 변경시키는 것이 낫습니다.
3. 머니사이트
머니사이트(Money Site)란 메인으로 운영하며 수익 창출의 핵심이 되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이 사이트는 단순히 트래픽을 모으는 수준을 넘어, 구체적인 구매 전환, 제휴 마케팅, 광고 수익 등 실질적인 매출을 만들어내는 곳이죠. 그렇기 때문에, PBN 이나 301 리다이렉트를 위해 사용하는 낙장 도메인보다 더 까다로운 기준으로 찾아봐야 합니다.
- 도메인 품질: 신뢰성과 권위 평가
- 과거 사용 이력: 도메인이 이전에 활용된 방식과 주제
- 백링크 프로파일: 스팸이 없는 양질의 백링크 여부
- SEO 권위: 검색엔진이 부여한 도메인의 현재 신뢰도
특히 머니사이트에 적합한 낙장 도메인을 선택할 때는 도메인의 품질, 과거 사용 이력, 백링크 프로파일, 그리고 SEO 권위 등을 면밀히 검토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조건을 충족하는 도메인은 자연히 가격도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굳이 낙장도메인을 머니사이트에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SEO 작업에서의 시간 단축”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신규 도메인은 샌드박스(Sandbox) 기간이라는 초기 페널티 상태를 겪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은 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 엔진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순위 상승에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이 기간은 빠르면 2~3달, 반년, 1년, 1년 이상이 될 수 있기에 아무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반면, 이미 검색 엔진에 인덱스된 경험이 있는 낙장도메인은 이런 샌드박스 효과를 줄여줄 가능성이 있는데 과거의 백링크와 도메인 권위가 SEO 작업의 시작을 유리하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이것이 무조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도메인의 과거 이력과 품질, 그리고 현재의 SEO 작업 결과에 따라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꼭 명심해야 합니다.
머니사이트 전략 (꿀팁)
낙장 도메인을 머니사이트로 사용할 때는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후보로 두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권유드리는데요.
각 도메인에 SEO 작업을 병행하면서 성능과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그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보이는 도메인을 메인 머니사이트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으로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후보군에 있는 도메인들은 어떻게 하는가?
백업용으로 나두고 운영 중인 머니사이트가 구글 페널티를 받거나 순위가 하락할 경우, 준비된 백업용 도메인을 즉시 대체 할 수 있도록 활용 하게 됩니다.
낙장도메인 볼 때 필수 사이트 6가지
1. Semrush (https://www.semrush.com/)
- 도메인의 트래픽 분석
- 백링크 상태 및 프로파일 중점적으로 확인
Semrush는 도메인의 현재 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데 적합합니다. 특히 도메인에 연결된 백링크를 자세히 살펴보고, 해당 사이트의 트래픽 흐름을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2. Ahrefs (https://ahrefs.com/)
- 도메인의 트래픽 분석
- DR(Domain Rating), UR(URL Rating) 을 중점적으로 확인
Ahrefs는 도메인의 SEO 성능을 DR과 UR 지수로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특히 DR 지수는 도메인 권위를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로 활용되는데 하지만 이 수치는 조작 가능성이 있으므로 맹신하기보다는 참고 자료로 활용해야 합니다.
3.Majestic (https://majestic.com/)
- TF(Trust Flow)와 CF(Citation Flow) 분석
마제스틱은 도메인의 신뢰도와 인용 빈도를 분석하는 데 특화된 툴입니다. TF와 CF의 비율이 1:1에 가까울수록 도메인이 신뢰할 만하다고 평가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므로 다른 툴과 함께 활용해야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합니다.
4.Wayback Machine (https://web.archive.org/)
- 도메인의 과거 사용 이력 확인
- 스팸성 사이트 여부 점검
웨이백머신은 도메인의 과거 콘텐츠를 조회할 수 있는 툴입니다. 도메인이 스팸성 콘텐츠를 호스팅한 이력이 있다면, 이는 선택에서 배제해야 할 중요한 이유 중 하나죠. 다만 과거 데이터가 없는 경우, 도메인 조사 툴로 백링크를 분석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5.SpamZilla (https://www.spamzilla.io/)
- 경매 중인 도메인 일괄 조회
- 스팸 점수 및 위험성 평가
스팸질라는 경매 도메인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스팸 점수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스팸성 단어가 포함된 도메인 있다면 바로 걸러내기 편합니다. 다만, 스팸질라의 데이터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최종 판단은 도메인 조사 툴을 통해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6.GoDaddy Auctions (https://auctions.godaddy.com/beta)
- 경매 중인 도메인 검색 및 구매
고대디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메인 경매 플랫폼으로, 경매 도메인의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각 툴은 고유한 크롤링 봇과 데이터 분석 방식을 가지고 있어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mrush와 Ahrefs가 동일한 도메인을 분석하더라도 크롤러의 성능 차이로 데이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 툴의 결과에 의존하기보다 여러 툴을 활용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툴을 활용해 도메인의 트래픽, 백링크 품질, 과거 이력, 스팸 가능성을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맹신하기보다는 종합적으로 판단해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만 봐도 다들 아실 겁니다. SEO 작업은 비용과 시간이 정말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이 약하거나 기본적인 seo 가 필요하신 분들은 외주를 맡기는건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공부하시면 혼자서도 할 수 있는게 SEO 입니다.
“고도의 전략이 필요하거나 경쟁이 치열한 분야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만 하죠.”
다만, SEO는 특성상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 어렵고, 꾸준한 작업과 시간이 필요한 장기적인 전략이라는 점을 꼭 염두에 두고 접근해야만 올바른 기대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서도 효과적인 방향성을 원한다면, 저희 오픈타임으로 문의 주세요. 경험과 전문성 바탕으로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