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내용의 페이지가 검색 결과를 망치고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웹사이트에서 중복된 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혼란을 주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
검색 엔진에게 원본 페이지를 명확히 알려주는 캐노니컬 태그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SEO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태크니컬 SEO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본문에서는 캐노니컬 태그의 개념, 적용 방법, 주의할 점까지 모두 정리했습니다. 한 페이지라도 검색 결과에서 더 잘 보이고 싶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을 끝까지 집중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Toggle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란?
캐노니컬 태그는 중복된 웹페이지 중 원본 페이지를 지정해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는 HTML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에서 브랜드별, 카테고리별로 페이지를 생성하다 보면 다양한 URL 구조의 중복 페이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해 검색 엔진이 원본 페이지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죠.
<link rel="canonical" href="https://idearabbit.co.kr">
위와 같이 원본 페이지를 지정하면 검색 엔진은 해당 URL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처리하게 됩니다.
캐노니컬 태그 를 적용하는 이유
캐노니컬 태그 는 구글 SE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검색 엔진에게 원본 페이지를 알려주며, 검색 결과를 제대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개 있다면 검색 엔진은 어느 페이지를 원본으로 설정하고, 노출을 해야 할 지 혼동이 올 겁니다.
이는 검색 엔진 봇의 리소스를 잡아먹는 행동이기에 검색 엔진에게 친화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SEO를 향상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http://idearabbit.co.kr
- https://idearabbit.co.kr
- http://www.idearabbit.co.kr
- https://www.idearabbit.co.kr
위의 URL들은 전부 똑같은 내용을 가진 페이지로 표시가 됩니다. 이렇듯 캐노니컬 은 검색 엔진이 어떤 페이지를 주로 표시를 하는지 이해를 돕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캐노니컬 태그 적용 시 주의할 점
위와 마찬가지로, 캐노니컬 태그를 잘못 적용하게 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몇가지의 주의사항 입니다.
동일한 페이지에만 적용 해야 합니다. 비슷한 페이지라도, 안에 있는 이미지, 글과 같은 요소가 조금이라도 다르게 되면 별개의 웹페이지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잘못된 URL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캐노니컬 태그가 잘못 지정되면 그 웹페이지는 검색 결과에서 무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head> 에 적용해야합니다. 간혹 캐노니컬 이 <body>에 있어야 하는지 알고 계시는분들이 있지만 <head>에 없을 경우 무시 처리됩니다.
모바일 URL이 존재하는 경우 캐노니컬 적용해야합니다. m.과 같은 모바일 버젼에서 다른 URL을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와 데스크톱 페이지의 콘텐츠가 동일하지만 캐노니컬을 다르게 적용을 하고 있으면, 검색 엔진은 두개의 값을 별개의 URL로 인식할 수 있으며 중복 콘텐츠로 인식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URL 중 하나만 캐노니컬 태그를 적용해야 합니다.
내 웹페이지 캐노니컬 태그 확인하는 방법
캐노니컬 태그를 확인하려면 html 소스 코드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크롬 기준 F12(개발자 모드)를 누른 후 ctrl + F (찾기) 를 눌러 canonical 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example.com/page"/>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 캐노니컬이 적용된 소스가 존재하면 태그는 적용 되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량의 페이지를 검사 하는 경우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 CLICK 을 통해 간단하게 검사 할 수 있습니다.
1.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 CLICK 를 다운로드 해줍니다.
2. 검사를 원하는 페이지에 가서 Canonical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캐노니컬 태그를 적용하는 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같은 콘텐츠, 다른 URL? 검색 엔진은 혼란스러울 뿐입니다.”
제대로 설정된 캐노니컬 태그는 검색 순위 향상과 더불어, 사용자의 신뢰를 얻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중복된 문서가 많아 순위에 영향이 있다면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이 필요하신분은 오픈타임에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