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 작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PBN 백링크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에 관련하여 정확한 정보는 국내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PBN 이란 어떤 백링크를 뜻하는지 부터 고품질 PBN, PBN의 장단점까지 한번에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겠습니다.
PBN 이란?
PBN 이란 Private Blog Network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개인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를 뜻합니다. PBN 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구분을 할 수 없도록 설정된 웹 사이트 형식을 갖춘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거나, 전문가들이 알고 있는 영역입니다.
구글 seo 업체들과 웹사이트를 많이 소유한 분들은 자신의 pbn 백링크를 사용하여 올리려는 웹 사이트 (머니사이트) 를 순위상승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 자체는 자신의 웹사이트를 올리려는 인위적인 방법으로 블랙햇 seo 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PBN 백링크의 원리는?
PBN 링크 는 낙장 도메인 즉, 전에 사용된 적이 있던 도메인을 경매 또는 만료된 도메인을 가져와 그에 연결된 백링크의 권위를 살려 나의 머니사이트에 백링크를 연결하는 원리이며, 구글의 PAGE RANK 알고리즘에 의하여 여러 웹 마스터들이 연구를 통해 만들어낸 개념입니다.
자연스럽게 백링크가 생기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방법입니다. 과거에 활동을 한 적이 있던 웹사이트 및 블로그에 이런 백링크 작업이 되어 있는 경우 그런 백링크의 힘을 자연스럽게 연결 시키는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PBN 백링크는 효과가 있는걸까??
PBN 백링크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구축이 되었다는 조건하에 PBN 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백링크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들은 분분합니다. 대부분의 검색 엔진 최적화 전문가들은 게스트 포스트 백링크, 니치 에딧, PBN 백링크 를 손에 꼽곤 합니다.
이 중 PBN 이 제대로 사용할 시, 가성비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백링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PBN 백링크의 장단점은??
위의 내용은 PBN 에 대한 정의 및 원리를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PBN 백링크 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장점
- 검색 순위 향상: PBN 백링크의 가장 큰 장점은 검색 순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들어오는 백링크 수의 대비 나가는 백링크의 숫자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 컨트롤의 용이성: PBN 을 사용하게 되면, 내가 올리려는 앵커 텍스트 ( 검색 순위 향상을 원하는 키워드) 를 정확하게 저격할 수 있어 앵커 프로필의 관리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엔 이런 앵커 텍스트의 비율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앵커보단 롱테일 앵커 텍스트 및 다양한 앵커 프로필을 유지 해야하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 단점
- 구글 스팸정책 : PBN 백링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구글 같은 검색 엔진들이 이를 스팸으로 간주하고 웹사이트에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검색 순위 향상을 목적으로 둔 방법을 블랙햇 SEO 으로 간주하고 패널티를 주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사용해야합니다.
실제 비지니스 처럼 보이는 고유의 웹 사이트처럼 보이게 해야 하며, WEB 2.0 백링크 와 게스트 포스트 등과 섞어 백링크 프로필을 자연스럽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지 비용: 권위있는 도메인은 매우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됩니다. 목적에 맞게끔 사용하려는 입찰자들을 이기고 낙찰을 받은 도메인, 또는 만료된 도메인 중 스팸성 도메인이 아닌지를 검사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적인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이런 도메인을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유지를 해야 하며, PBN의 전원을 켜는 과정과 같은 다른 과정에 대해서도 시간과 비용이 많이 지출 되기 때문에 한 두 웹사이트를 올리려는 목적을 가지고 PBN을 소유하게 되면 유지 비용에 대한 계산도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PBN을 사용하는 이유는??
위의 단점들을 보면 “그럼 왜 PBN을 사용하는 거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게스트 포스트, 니치 에딧에 비하여 매우 가성비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햇 seo 인 백링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백링크 작업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꾸준한 스팸 업데이트를 통하여 이를 찾아내고 패널티를 주며 웹 사이트의 순위를 천천히 하락 시키고 심하면 검색 엔진에서 사라지게 되면 새롭게 웹사이트를 구축 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pbn 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게 되면, 수많은 구글 업데이트에서 살아남을 수 있으며 그런 과정이 이미 수년간 입증이 되었기에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PBN을 구축하는 방법은?
- PBN 을 구축하기 위해선 사용하던 낙장 도메인을 찾아야 합니다. GoDaddy Auction 과 같은 경매 플랫폼 또는 expired Domain 과 같은 만료된 도메인의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찾습니다.
- Internet Archive 의 Wayback Machine 을 통하여 도메인의 과거 스크린샷을 확인하여, 과거 pbn 또는 스팸성 사이트로 사용되었던 흔적을 찾습니다.
- ahrefs, semrush 와 같은 백링크 매트릭스를 분석합니다.
- 경매 및 만료된 도메인 구매를 성공합니다.
- 호스팅 및 워드프레스를 설치 후 각각의 테마와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 과거 도메인의 백링크가 연결 된 이너 링크 (inner link) 를 복원 후 각각의 이너링크 또는 홈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연결하여 링크쥬스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콘텐츠와 관련하여 백링크 작업을 한다
- 상업적 콘텐츠가 아닌 정보성 콘텐츠를 최소 3달에 한번정도 업데이트 해준다(선택사항)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pbn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비용을 아끼기 위하여 같은 ip 를 통하여 연결되는 공유 호스팅 (blue hosting, site ground 등) 과 같은 호스팅을 사용하게 되지만 이는 발자국 (흔적) 을 남기게 되므로 스팸 업데이트 시 높은 확률로 감지당할 수 있습니다.
이걸 피하기 위하여 C클래스 아이피를 사용하여 각각의 다른 아이피, 호스팅, CDN 등을 사용하여 연결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품질 PBN 의 조건은?
아무렇게나 사용되던 도메인과 잘못된 호스팅을 연결하여 PBN 을 구축하게 되면 스팸 업데이트에 걸리며 순위 하락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SEO 전문가 및 오픈타임에서 직접 구축하는 고품질 PBN의 조건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 Majestic tf > 15 (과거에는 마제스틱의 tf, cf 비율까지 보았지만 요즘엔 신뢰도가 매우 떨어짐)
- Reffering Domain > 50 (연결 되는 도메인 50개 이상)
- Ahrefs DR > 25
- Do follow > 90%
- 도메인의 주제 관련성 (강력하지만 필수는 아님)
- 활성 상표가 없는 깨끗한 역사
- DR 이 높은 웹사이트의 Contextual link (콘텐츠에 있는 링크)
- 스팸이 없는 앵커 프로필
- 경매 도메인 (만료된 도메인은 WHOIS 정보가 바뀌게 되어 권위의 힘을 상실하게 됨)
외에도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PBN 백링크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대로 사용하게 되면 가성비 있는 백링크를 구축 할 수 있으나, 잘못 사용하게 되면 스팸의 위험성이 있는 백링크이며 매우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픈타임의 초격차 PBN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