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SEO 글쓰기에 대하여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게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SEO 글쓰기에 대한 이해는 이 글에서 완벽하게 할 수 있게끔 작성했습니다.
네이버 구글이 검색 엔진 최적화가 되어 검색 사용자의 눈에 잘 띄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은 검색 엔진이라는 것의 특성을 알고 그거에 맞춘 전략을 수립하면 될 것입니다.
Google 검색의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은 Google의 자동 순위 결정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신호를 생성하여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를 위해 작성한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검색결과에서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2022년 12월에 시작된 유용한 콘텐츠가 도입 완료가 되었습니다. 검색 엔진은 날이 갈수록 성장 속도가 빨라 질 수 있습니다.
앞으론 ‘SEO 글쓰기’에 대해 모르고 글을 적게 되면 도태될 확률이 높습니다.
애초에 검색 엔진이라는 것의 존재는 검색 사용자들의 질문 사항을 검색하여 정보를 쉽게 찾기 위함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seo 글쓰기,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
검색 엔진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왜 만들어졌고, 무엇을 알려주고 싶은 것이며, 사용자가 누구고, 어떠한 이점을 줄 수 있는지에 집중 하셔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얼마나 체류하고 얼마나 재방문하고, 추천 등을하는 것을 데이터화 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검색 순위를 결정합니다.
즉, 구글 seo 글쓰기의 핵심은 ‘나’라는 주관적인 판단하에 글을 적는것이 아닌, 데이터와 숫자같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들의 반응이 있는 페이지를 상위 노출 시켜주는 원리입니다.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작성하는 콘텐츠
검색 엔진을 이해했다면, 네이버와 구글 seo 글쓰기는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며 글을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이 됩니다.
1. 어떤 주제를 가지고 콘텐츠를 작성할 것인가?
2. 이 주제에서 관련해서 어떤 부분에 대한 글을 작성할 것인가?
3. 콘텐츠를 본 사람들은 콘텐츠를 다 본 다음 어떤 행동을 취할것인가?
사실 추상적인 내용이라 처음 SEO 글쓰기를 접하신 분들은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죠. 다시말해
1 – 더불어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주제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 해야 하며
2- 그런 주제에 관련해서 세부적인 키워드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지, 경쟁도는 어떤지 파악을 해야하고
3- 콘텐츠가 사용자의 마음에 들었으면 그와 관련된 주제의 글을 배치하여 참여율을 높여야합니다.
키워드 분석에 대해선 자세하게 글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 키워드 분석, 빅데이터와 함께 초보자를 위한 총정리 2023
검색 의도에는 종류가 있다??
검색 의도라는 것은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이는 크게 ‘4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정보 탐색 의도(Informational Intent)
정보성은 특정 질문이나 일반적인 정보에 대한 답변을 찾는 의도를 뜻합니다.
2. 네비게이셔널 의도 (Navigational Intent)
이동형은 특정 사이트나 장소 위치를 찾으려는 의도를 뜻합니다. 지도나 장소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3. 상업적 의도 (Commercial Intent)
상업성은 말 그대로 구매를 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의도를 뜻합니다. ‘바나나 리뷰’ ‘바나나 가격’등을 들 수 있습니다. 무엇을 사려고 할 때죠.
4. 거래 의도 (Transactional Intent)
거래형은 행동이나 구매를 완려하는 의도를 뜻합니다. ‘저렴한 바나나’, ‘바나나 베스트’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seo 글쓰기 전략
위의 의도를 인지하며 검색 결과 페이지(SER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 운동화)
(네이버 검색 : 운동화)
위의 내용을 보면 어떠신가요? 대부분의 글들은 상업적인 글들을 상위 노출 시켜 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운동화 브랜드 추천에 관련된 글을 볼 수 있네요.
이렇듯 검색 엔진은 어떠한 정보를 원하는지 그다음으로 찾는 의도가 무엇 인지를 데이터화 하여 랭킹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의도를 카테고리화 하고 에어서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스마트 블록으로 나열해줍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 등산)
(네이버 검색 : 등산)
구글은 등산에 대한 정보 다음으로 등산코스에 관련된 글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네이버는 등산에 대한 정보 다음으로 등산 다이어트에 대한 글들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즉 등산에 관하여 검색하는 사람들은 등산이란 단어와 더불어 등산코스, 등산 다이어트에 관하여 많이 찾는다고 유추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4가지의 검색 의도 유형까지 감안하여 보는 연습을 일주일만 하시다 보면 “어떤 키워드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검색을 많이 하니, 앞으로 이런 키워드는 이런식으로 콘텐츠를 작성해봐야겠다”. 라는 전락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마무리하며
저 또한 과거에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작성하며 이런 분석하는 습관이 없었을 땐 무식하게 글을 적어보고 노출이 안되고 좌절했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매우 중요했던 것은 ‘이렇게 정성을 들여서 적었는데 나였어도 100점 만점에 100점을 주겠다‘ 라는 생각에 빠져 자기 객관화를 하지 못한채 글을 작성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개념을 알고 글을 적다 보니 노출이 되고 유입이 되었습니다.
이런 습관이 들이게 되면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과 더불어 사용자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며, 나의 경험을 토대로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면 플랫폼이 변하거나 업데이트로 인하여 로직이 변경된다고 하더라도 나를 찾아주는 사용자로 인하여 흔들리지 않고 내 플랫폼은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SEO 마케팅, 비용을 1/3 절감 할 수 있었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