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 작업, 이것만 알아도 실패하지 않습니다 (2023 최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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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링크 작업은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빠지지 않는 단어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분들은 백링크에 대해 들어는 봤지만 어렴풋이 봤으며,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실 겁니다. 저 또한 백링크에 대해 몰라 공부에만 무수한 시간과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어오며 습득한 지식을 초보자도 읽었을때 한번에 이해하기 쉽게 개념부터 방법 및 오해에 대해서 정리 했습니다. 이글만 읽으셔도 더이상 ‘백링크’에 대한 개념에 대해 궁금해 하시진 않는다고 확신합니다.

백링크란 (backlink) 뭘까??

백링크(backlink) 또는 역링크는 웹 리소스의 경우 웹 리소스를 가리키는 다른 일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이다.웹 리소스는 (이를테면) 웹사이트웹 페이지웹 디렉터리가 될 수 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백링크란, 쉬운 비유로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 라고 불리며, 이는 외부에서 우리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라는 뜻이죠.

예를 들어, A라는 웹사이트에서 B라는 웹사이트로 하이퍼 링크를 걸어 놓으면, 이것이 바로 백링크입니다. 백링크의 개수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며, 이는 마치 다른 웹사이트들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추천해주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백링크의 양과 품질이 높을수록 내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상위 노출되기 쉬워집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가 많다는 것을 인지를 하고 이를 통해 이런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가 신뢰할만하고 유용하다고 판단하며 좋은 판단을 하게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백링크 작업은 우리의 웹사이트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상위에 랭크되며, 많은 트래픽을 유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semrush블로그에서-백링크-작업의-이해과정

SEO에서 백링크 작업이 중요한 이유는??

구글과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은 웹사이트를 판단할 때, 200가지의 요소를 통해 검색 순위를 결정하며 그 중 백링크는 비중이 높습니다. 여러 웹사이트들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추천하고 링크를 연결할수록 내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 될 확률이 생기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SEO에서 백링크 작업은 매우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백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의 웹사이트가 인기가 있고 다른 사이트들로부터 신뢰받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하버드 대학, 서울대학교와 같은 권위 있는곳에서 백링크가 연결된다는건 권위성을 증명하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믿고 신뢰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검색 엔진은 이러한 웹사이트를 더 높은 랭크에 위치하게 하여 주제에 궁금해 하는 많은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더 쉽게 접근하여 만족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거죠.

백링크 작업은,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선 중요한 요소입니다. 온라인 비지니스를 더욱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트래픽을 유치하려면 다른 웹사이트와의 연결을 하는데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많은 백링크 작업을 통해 내 웹사이트를 상위노출 하면 되겠네??”

이는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백링크 프로그램을 하는 즉, 블랫햇 SEO (Black Hat SEO) 의 존재에 대해 이미 예전부터 인식을 하고 있었으며, 스팸 업데이트를 하기 시작하여 2019년부터는 블랙햇 SEO를 한 웹사이트는 순위에서 하락시키거나 사라져버립니다.

즉 앞으로는 백링크의 ‘양’ 이 아닌 ‘질’ 로써 승부를 보셔야합니다.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유튜브

위의 동영상에서도 구글 직원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고있습니다.

백링크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백링크의 매우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권한

백링크가 연결되는 웹사이트의 권위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구글의 Page Rank 특허에서도 확인 할 수 있으며 검색 엔진은 권위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랭킹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2. 관련성

콘텐츠가 어떠한 주제와 관련성이 있냐에 따라 다르다는 얘기이며, 동일한 주제에 대해서 웹사이트 링크는 관련 없는 웹사이트 링크보다 더욱 많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3. 앵커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의 단어입니다. 검색 엔진은 이런 앵커 텍스트를 통하여 웹페이지의 내용과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칠 키워드를 인식합니다.

semrush-앵커텍스트-백링크작업에서-중요성

4. Do Follow Link VS No Follow Link

Do follow 링크는 연결하는 웹페이지에 권한을 주는 링크 속성이며 No follow 링크는 연결하는 웹페이지에 권한을 주지 않는 링크이며, 아래에서 더욱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5. 백링크의 위치

백링크가 웹사이트의 어느 공간에 있기에 따라 다르게 힘이 작용합니다. 루트 도메인(Root Domain)에 위치하며, 본문에 위치하는지 사이트의 헤더 (Header) 부분에 위치하는지 푸터 (Footer) 부분에 위치하는지, 문맥으로 이루어지는 링크 ( Contextual Link)인지, 이미지 링크(Image Link) 인지 링크만 단독으로 개제를 해놓는지 판단하여 연결되는 백링크의 힘이 다릅니다.

관련글 :

고품질 백링크의 조건은 무엇인가??

앞서 말씀드린 ‘질’ 좋은 백링크는 몇가지의 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들은 신뢰도 있다고 검색 엔진에서 판단하는 백링크 입니다. 그만큼 얻기 어려운 백링크들이죠

  • 유명하고 업계에서 권위있는 웹사이트에서 오는 백링크
  • 내 웹사이트의 주제가 맞는곳에서 오는 링크
  • 백링크 작업이 되지 않는 곳에서 연결되는 링크

1. 유명하고 업계에서 권위있는 웹사이트에서 오는 백링크

가장 이상적인 조건입니다. 유명하고 자주 방문되는 웹사이트들에서 온 링크입니다. 이러한 웹사이트들(Ex.구글, 네이버, 애플, CNN, KBS)은 검색 엔진에서 신뢰하며, 이들로부터 링크가 연결 되는 것은 내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업계의 권위있는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얻으면, 우리의 웹사이트가 해당 분야에서의 양질의 정보 제공자로 인식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권위와 신뢰성이 증가합니다.

2. 내 웹사이트의 주제가 맞는곳에서 오는 링크

연결되는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주제와 관련이 있으면 힘이 강해집니다. 검색 엔진은 이러한 관련성을 고려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백링크를 보고 판단합니다.

예를들어, 쇼핑몰 홈페이지를 운영한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건강에 관련된 홈페이지에서 언급을 해주는 것보다는 패션에 관련된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연결되는 백링크는 더욱 더 신뢰를 하고, 강력한 힘을 가집니다.

3. 백링크 작업이 되지 않는 곳에서 연결되는 링크

위에서 예시를 든 것처럼,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하면,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작성하여 백링크를 연결할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런 blog.naver.com/~ 이라는 도메인에서 오는 백링크가 1000개, 10000개 등을 연결했다고 해서 검색 엔진은 이런 백링크를 신뢰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게 백링크 작업이 되어있는 웹사이트를 분석할때에는 추천 도메인(Reffering Domain)의 갯수를 보며, 이러한 갯수가 많을 수록 백링크가 좋으며 인위적이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백링크 작업을 할때에는 한 도메인이 아닌 여러 도메인에서 백링크 연결이 되는게 좋으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SNS과 같은곳에서 공유가 일어나게끔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이상적이죠.

백링크의 속성 4가지

백링크에는 여러 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과거엔 이러한 속성을 Do Follow, No Follow로 백링크의 속성을 나누었는데 2019년 9월 구글은 업데이트를 통해 4가지로 속성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백링크의 속성 4가지입니다.

  • DO-FOLLOW 링크
  • NO-FOLLOW 링크
  • SPONSORED 링크
  • UGC(User Generated content) 링크

1. Do follow 링크

Do follow 링크는 신뢰를 전달하는 링크이며, 검색 엔진이 해당 링크를 따라가서 페이지 랭크에 영향을 주는 링크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백링크가 Do follow 링크 이며, 아래의 코드를 보시면 됩니다. a href 외에는 다른 것이 들어가지 않는 링크는 모두 Do Follow 링크입니다.

<a href= "https://도메인.com/" > 텍스트</a>

2. No follow 링크

No follow 링크는 링크를 연결하나 신뢰를 전달하지 않는 링크입니다. 연결된 웹사이트 페이지 랭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링크입니다. 출처를 가져와 글을 작성하지만 그 출처인 웹사이트를 신뢰하지 않을때 이런 No Follow 속성을 추가하며, 스팸 링크를 방지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a href= "https://도메인.com/" > rel=”nofollow”> 텍스트</a>

2019 구글 업데이트 추가사항 :

모든 링크 속성(sponsoredugcnofollow)이 Google 검색에서 고려하거나 제외할 링크에 관한 힌트로 처리됩니다. Google은 Google 시스템에서 링크를 적절하게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러한 힌트를 다른 신호와 함께 사용합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구글은 2019년 9월 업데이트에서 No Follow 속성을 가진 링크에서 힌트로 간주한다고 발표했습니다. No Follow 링크는 랭킹을 결정하는데 직접적이진 않지만, 참고 사항으로 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유튜브

위의 동영상은 구글 검색 시장의 최고 권위자 중 한명인 John Muller의 No follow에 관련된 동영상입니다.

3. SPONSORED 링크

Google은 광고 및 스폰서십을 목적으로 링크를 사고파는 것이 웹 경제의 정상적인 부분임을 이해합니다. rel="nofollow" 또는 rel="sponsored" 속성 값을 <a> 태그에 포함하여 자격요건을 갖추는 한 이러한 링크가 있어도 Google의 정책을 위반하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SPONSORED 링크는 광고성 목적으로 댓가를 주고 사용되는 링크로, 이러한 링크는 광고성인 것을 표시하기 위해 추가된 속성이며, 검색 엔진은 이를 통해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데 고려를 하지 않게 되는 속성입니다.

유료로 제품을 리뷰하거나 배너를 달아주는 행위에는 이런 Sponsored 링크를 적용하여 과도한 스팸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a href="https://도메인.com/" rel="sponsored">텍스트</a> 

4. UGC(User Generated Content) 링크

“댓글 및 포럼 게시물과 같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 링크는 UGC 값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UGC 링크는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의 링크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 글, 댓글, 포럼, SNS등에서 웹페이지로 연결하는 링크는 UGC 링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도메인의 주인이 아닌 도메인에 관련된 유저가 작성한 콘텐츠에서 오는 링크 속성임을 검색 엔진에 알리는 것입니다.

<a href="https://도메인.com/"rel="ugc">텍스트</a> 

내 웹사이트의 백링크를 확인하는 방법은??

SEO 업체는 유료툴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만큼 여러 정보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스러우신 분은 확인할때 구글 검색 엔진의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 웹사이트의 백링크 분석을 할때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내-백링크-작업-조사
  1.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로그인하고 웹사이트를 추가합니다.
  2. 왼쪽 바를 클릭하여 “링크” 또는 “백링크” 탭을 클릭하여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외부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백링크 목록에서는 상위 랭크된 페이지, 상위 링크 사이트, 상위 링크 텍스트, 상위 링크된 페이지 등 외부링크 와 내부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또한, 유료 툴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툴들은 도메인에 연결 되어있는 백링크의 양과 질, 권위를 알려주고 평가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백링크 작업을 확인하는 것은 경쟁사들을 분석하기 전, 선행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모니터링하며, 색인 상태와 웹사이트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보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빌딩 전략, 그 전 알아야 할 순서는??

백링크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전재 조건이 필요합니다. 아래에는 몇 가지 링크빌딩 전략입니다.

1. 경쟁자의 백링크 분석

semrush에서-경쟁사-백링크-작업-분석

경쟁사의 백링크 분석은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에서 매우 기본적인 작업입니다. 여기서 권한이 쎈 곳에서 오는 백링크를 분석하여 내 웹사이트에도 연결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해야 하며, 대략적인 난이도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온페이지 SEO (ON PAGE SEO)를 분석하며 개선해가면 더욱 효율적인 백링크 작업이 됩니다.

2. 콘텐츠 제작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것이 사용자에게 만족을 주며 전략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인포그래픽, 연구조사, 업계 조사등의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바이럴이 잘 되게끔 해야합니다.

즉, 콘텐츠를 작성 전 검색을 통해 어떤 주제로 글을 다루었나. 내용은 어떻나를 분석하여 나는 어떻게 더 강화하거나 나의 경험을 통해 독자적인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콘텐츠 확산

콘텐츠가 많더라도 그것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없으면 백링크 연결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콘텐츠의 확산은 검색 엔진과는 다른 구조를 가지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내 콘텐츠를 노출시켜 홍보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SNS 등 초기 트래픽을 유치하는데 관련된 주제의 커뮤니티와 SNS의 연령층을 고민하여 콘텐츠 작성 후 콘텐츠 확산을 하게되면 검색 엔진은 사용자 경험을 파악하기에 양질의 콘텐츠라고 판단되면 그 웹사이트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백링크의 종류 및 작업하는 방법

백링크 작업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 중 대표적인 몇가지를 나열해보겠습니다.

  • 게스트 포스트 (Guest Post) 백링크
  • 니치 에딧 (Niche Edit) 백링크
  • WEB 2.0 백링크
  • PBN (Private Blog Network) 백링크
  • PR (Press Release) 백링크
  • 디렉토리 (Directory Link)
  • 프로필 (Profile Link) 링크

1. 게스트 포스트(Guest Post) 백링크

게스트 포스트란 다른 웹사이트의 웹마스터에게 연락을 하여 자신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게시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백링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웹사이트에 실제 자연 유입(Organic Traffic)이 이루어지는 웹사이트를 선택하여 연락해야 하며, 권위가 있는 블로그를 선택할 시 No follow 속성의 백링크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체크 후 게스트 포스트를 발행합니다.

위의 조건에 부합하는 백링크는 매우 효과적이며, 강력합니다. 하지만 고가이므로 기준을 세워 놓고 연락을 취하셔야합니다.

작업 방법으로는 ‘키워드 + guest post’ 등을 구글에 검색하거나 fiverr을 통하여 guest post를 하시면 됩니다.

2. 니치 에딧(Niche Edit) 백링크

내 웹사이트의 주제에 관련되어 백링크가 연결돼있는 콘텐츠를 찾아, 그 웹마스터에게 연락하여 앵커텍스트 및 백링크의 연결 도착지를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사실 이 방법은 매우 노가다적인 방법이라 비추천드립니다.

또한 주제와 비지니스 모델이 같은 경쟁자와 같은경우에는 경쟁자를 양산해내기에 받아주질 않으며, 주로 주제를 더욱 넓혀 비슷하지만 같지 않은 웹사이트를 찾아 연락을 시도하는 것이 전략적입니다.

3. WEB 2.0 백링크

WEB 2.0은 SEO 업체를 알아보시는 분들은 한번씩 보셨을 백링크 종류입니다.

이는 네이버 블록, 티스토리 블로그, 레딧 등의 도메인의 웹마스터가 아닌, 그 웹사이트의 사용자가 생산하는 콘텐츠에서 오는 백링크를 WEB 2.0 백링크라고 합니다.

4. PBN (Private Blog Network) 백링크

PBN은 개인이나 회사에서 가지고 있는 블로그(홈페이지)를 통하여 백링크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주제와 관련된 권위있는 PBN에서 오는 백링크는 매우강력합니다.

하지만, 백링크를 구축 하는데에는 시간과 비용 관련된 전문지식이 있어야하며, 이를 숙지 하지 않은채로 PBN 백링크 작업을 할 시, 구글 스팸 정책에 의하여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PBN 백링크 작업을 하는 방법은 길이 글어질 수 있으므로 다른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5. PR (Press Release)

PR은 내 비지니스 또는 이벤트에 대한 기사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뉴스 언론사 사이트 등에 기사가 게재되며 백링크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PR을 통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백링크와 함께 브랜딩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제일 쉽게 PR 백링크 작업을 하는 방법은 ‘크몽’과 같은 플랫폼에서 언론 등을 검색하여 연락을 하시면 됩니다.

6. 디렉토리 (Directory) 백링크

디렉토리는 웹사이트들의 주제, 업종 등을 분류하여 링크를 나열해놓은 웹페이지를 디렉토리라고 합니다. 연락처나 어떠한 웹사이트에서 주제에 관련된 홈페이지와 연락처를 보셨던 적이 있으면 이런것이 디렉토리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작업방법으로는, 자신의 경쟁자 홈페이지를 구글에 검색해보고 위와같은 링크를 거재해주는 웹사이트를 찾아 연락을 하여, 자신의 웹사이트를 짧게 설명하는 문구와 함께 올려놓는 것입니다.

7. 프로필(Profile) 링크

SNS에 들어가서 활동을 하다보면 비니지스 계정과 같은 경우에는 프로필에 자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홈페이지 백링크가 있는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것들을 프로필 링크라고 부릅니다.

작업방법 으로는 SNS등에 비지니스 계정을 생성 후, 프로필에 웹사이트를 연결하시면 백링크 작업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색인이 빠르게 되지 않으므로 활동을 통해 트래픽을 발생 시켜야 백링크 연결이 빠르게 됩니다.

백링크에 관련 FAQ

백링크가 많을수록 순위상을 할 수 있을까??

백링크양은 검색 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작업으로 인하여 구글은 이런것을 인지하고 있고, 과도한 백링크는 구글 스팸정책에 의하여 패널티를 받을 확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양’ 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No Follow 링크는 쓸모 없나??

No Follow 링크는 검색 엔진이 해당 링크를 순위를 결정할 때 고려하지 않으므로, 랭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 경험 위주로 바뀌고 있으며, 양질의 콘텐츠를 통한 백링크는 그것이 No Follow 링크라고 하더라도, 트래픽과 세션을 높이며 사용자에게 만족을 주게되면 이는 검색 엔진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커뮤니티에서 꾸준하게 백링크 작업을 하면 괜찮은걸까??

커뮤니티를 통해 백링크 작업을 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주의 하셔야할 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것 처럼 한 커뮤니티에서 백링크 남발은 검색 엔진에서 곧 스팸으로 인식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시리즈 형식으로 작성하여 중요한 콘텐츠에만 백링크를 남겨야합니다.

또한 홍보성이 들어간 콘텐츠는 커뮤니티 관계자에 의하여 삭제될 수 있으므로 매우 조심 해야합니다. 또한 과도한 어그로를 통한 백링크는 사용자의 이탈을 하게되므로 사용자 경험에서 안좋은 영향을 주게 되니 양질이며 중요한 콘텐츠에만 백링크 작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백링크 작업은 불법이 아닌가요?

백링크 자체가 불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할때, 검색 엔진의 정책에 위배되는 방법으로 백링크 작업 (Ex. 블랙햇 SEO) 등은 스팸 정책에 의하여 랭킹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러하여 자연스러운 작업을 통한 백링크 획득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백링크에 관련되어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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