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객사의 백링크 작업을 진행하는 오픈타임 입니다. 이 글은 구글 SEO 글쓰기에 대해 초보자 입장에서 최대한 이해 가능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에선 ‘Content is King’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콘텐츠가 왕이라는 뜻이죠.
Google 검색의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은 Google의 자동 순위 결정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신호를 생성하여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를 위해 작성한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검색결과에서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2022년 12월부터 유용한 콘텐츠가 구글의 업데이트를 통하여 도입이 되었습니다. 검색 엔진의 목적은 검색 사용자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콘텐츠에서도 기본적인 구글 SEO 글쓰기에 대해 이해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다양한 사용자의 검색 의도
‘사과 레시피’
‘사과 효능’
‘사과 판매처’
위의 3개의 키워드는 똑같은 ‘사과’ 라는 단어가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지만, 검색 의도는 다르게 나뉩니다.
사과 레시피 > 사과로 관련된 음식에 대한 정보가 궁금해 검색한 의도
사과 효능 > 사과를 섭취 했을 때, 몸에 어떤 점이 좋은지 궁금해 검색한 의도
사과 판매처 > 사과를 사려고 할때, 판매처가 어딘지 궁금해 검색한 의도
이렇듯 같은 단어가 들어가더라도 정말 다양하게 검색 의도가 나뉘어집니다. 이런 ‘의도’에 맞추어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구글 SEO 글쓰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의도(Intent) 의 4가지 분류
검색 사용자의 검색 의도는 정말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4가지의 분류로 나누고 있습니다.
- 정보형 검색 의도
- 이동형 검색 의도
- 상업형 검색 의도
- 거래형 검색 의도
1. 정보형 검색 의도
정보형 검색 의도는 특정 주제에 대해서 어떠한 정보를 찾을 때의 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 SEO 글쓰기 방법’ 이라는 검색어를 검색한 검색 사용자들은 이 글이 눈에 띄어 클릭하셨을 겁니다. 이러한 검색 사용자는 이런 글쓰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런 검색 의도를 가진 검색 사용자에게는 그런 정보에 관련된 내용과 팁을 제공하는 내용이 검색 사용자의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2. 이동형 검색 의도
이동형 검색 의도는 검색 사용자가 어떤 장소나 위치를 찾아 이동할 때 나타나는 검색 의도입니다.
예를 들어, ‘KTX역’, ‘부산 나이키 매장’ 등의 키워드는 검색 사용자들이 그런 특정 공간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빠르게 이동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이런 검색 의도를 가진 사용자에게는 위치를 쉽고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합니다.
3. 상업형 검색 의도
상업형 검색 의도는 검색 사용자가 특정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으며, 비교 및 조사를 할때에 나타나는 검색 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VS 갤럭시’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이러한 상품들의 비교 및 구매에 도움되는 정보들을 찾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업형 검색 의도를 가진 사용자에게는 자세하고 솔직한 리뷰 및 비교가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4. 거래형 검색 의도
거래형 검색 의도는 검색 사용자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의도로 검색을 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판매처’ 등과 같은 키워드의 경우에는 구매를 결심하고 검색을 하는 의도입니다. 이럴때 관련되어 거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담아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면 사용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습니다.
SEO 글쓰기의 주의점 7가지
구글 SEO 글쓰기에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이해하고 콘텐츠에 반영 하는것 외에도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1. 주제와 일치하는 내용
SEO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제와 일치하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검색어를 통해 찾는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이 아닌 전혀 다른 내용을 담고 있다면 이탈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에서 만족을 주지 못하며, 이런 행동을 구글 검색 엔진은 스팸으로 분류하여 검색 랭킹에서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2. 주제와 제목과 관련된 소제목과, 한눈에 이해가능한 요점
제목 및 소제목은 사용자를 더불어 검색 엔진에게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해줍니다. 또한 주제와 일치하는 소제목에 다루는 문단에 내용을 추가하고 마지막에 요약을 정리해 빠르게 이해하기 쉽게 해야합니다.
요점을 정리하는 것은 SEO 적으로는 영향이 미비할 수 있으나, 검색 사용자에게 정확한 이해를 돕기에 검색 엔진은 그러한 검색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 할 것입니다.
3. 전문성을 띄거나, 경험을 살리거나
많은 크리에이터가 Google의 검색 순위 시스템이 유용하고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지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E-A-T라는 개념에 익숙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E-A-T(전문성, 권위, 신뢰성)를 만족하는 검색결과가 표시되었다고 생각할까요?
Google 검색결과를 더욱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E-A-T에 E(경험)가 추가됩니다. 제품을 실제 사용했거나, 실제로 어떤 장소를 방문했거나, 어떤 사람이 경험한 것을 전달하는 등 어느 정도의 경험을 갖고 제작된 콘텐츠임을 알 수 있나요? 지금 다루고 있는 주제를 직접적으로 경험해 본 사람이 제작한 콘텐츠가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질 때도 있습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기존 구글은 검색 순위 시스템에 E.A.T (전문성, 권위, 신뢰성) 을 중심으로 검색 랭킹을 정하는데 활용하였습니다. 2022년 12월 15일 업데이트를 통하여 기존 E.A.T에서 E.E.A.T로 (경험,전문성,권위,신뢰성) 발표를 하였습니다.
권위는 일반인들이 갖추기 어렵습니다. 신뢰성 또한 많은 시간이 지나고 팬들이 확보가 되어야 가능한 것이구요. 전문성은 ‘한가지의 주제’를 심도있게 연구하고 한가지에 주제에 대해 다루게 되면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것이고, 거기에 더불어 경험은 나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는 것이라는 것은, 나만의 특별한 경험을 토대로 해당 주제에 대해 경험했던 신선한 이야기 및 소재를 다루는 것을 뜻합니다.
‘나만 전달할 수 있는 자세한 이야기’를 다루게 되면 그것은 검색 사용자들에게도 신선함을 불러일으키게 된다는 뜻이죠.
4. 검색 노출을 위한 의도적인 행위 금지
과거 검색 엔진이 발달하기 전에는 검색 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키워드를 반복하는 행동 이라던지, 사람이 글을 읽을 수 없게 흰색으로 인기 검색어를 숨겨놓는 행위를 하여 검색 노출을 이루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의도적인 작업을 검색 엔진이 업데이트를 거듭함에 따라 인식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행동들은 패턴화 되어 스팸으로 처리됩니다.
이제 구글 SEO 글쓰기는 정석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조사 :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는 이런 이해와 더불어 거치게 되는 첫번째 과정중 하나 입니다.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며, 현재 내가 접근할 수 있는 키워드부터 차근차근 접근하여, 글에 녹여내는 것을 통하여 트래픽을 얻게 되면, 검색 엔진은 우리의 글이 해당 주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인식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조사하는 방법에 대한 글은 글이 길어지기에 관련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6. 경쟁사의 콘텐츠 확인하기
경쟁사의 콘텐츠를 확인하여, 구글 상위 노출 되어 있는 글들이 어떤 제목과 소제목, 내용을 다루며 글 길이는 어떠한가 이런 구조를 파악하고, 이것을 발전시켜 글쓰기를 하거나, 나만의 경험을 살려 글쓰기를 하게 되면 검색 사용자는 내 글을 읽은 후 만족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이런 분석을 통해 내가 놓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고려해 볼만한 사안도 발견할 수 있겠죠.
7. H태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조화하기
H태그를 사용하여 콘텐츠의 제목과 소제목을 검색 엔진이 이해할 수 있게 최적화 시켜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소제목을 신경쓰는 것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신경써 작성만 해주더라도 검색 엔진의 눈에 띌 확률이 높게 될 수 있습니다.
+내용
많은 분들께서, 사용자 검색 의도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서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사용자의 의도를 보고 이 글을 함께 읽으시면 이해가 매우 쉬우실 겁니다.
위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 의 ‘운동화’ 검색 입니다.
상위 노출 되어있는 글들을 보면, 상품 판매 페이지가 주를 이룹니다. 즉, 이런 키워드는 ‘상업적 의도’ 이겠다는 걸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위는 구글 검색 ‘등산’에 대한 검색 결과 입니다.
상위 노출 되어있는 글들을 확인하면, 등산에 대한 정보와 등산 코스에 대한 글들이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정보성 의도’ 라는 걸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위는 구글 검색 ‘선릉 약국’ 에 대한 검색 결과 입니다.
보시면 지도가 상위 노출 되어있습니다. 이는 ‘이동형 의도’ 라고 유추를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 이런 키워드 검색을 통해 상위 노출 되어 있는 글들을 보면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면, 이 키워드에 관련된 콘텐츠는 어떤 형식으로 글을 적어야 겠다는걸 알게 됩니다.
마무리 하며
저 또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사람으로써 과거에 이런 개념과 분석에 소홀히 하며 글을 적고, 상위 노출이 되지 않아 좌절해본 적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이건 누가 봐도 100점 짜리 글이다’ 라는 생각에 빠져 자기 객관화를 하지 못했기에 겪었던 시행착오 였던 것 같습니다.
이런 습관을 들이고 상위 노출이 되기 시작하면, 그다음엔 클릭률을 높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탈율 낮추는 방법을 연구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면 구글 알고리즘이 바뀌게 되더라도 검색 사용자들은 여러분들의 콘텐츠를 다시 찾아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글 : 키워드 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