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분석, 빅데이터와 함께 초보자를 위한 총정리 2023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키워드 분석은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이나 SEO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신 분들이라면 한번 쯤은 봐보셨을 만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분석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최신 정보는 자주 눈에 띄지 않아 헤매셨을 겁니다.
저 또한 키워드 분석을 하지 않은 채로 글을 적으며 노출이 안되는 경험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난 3년 간의 시행착오를 겪어오며 초보자 입장에서 키워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어 보시는 것만 으로도 무슨 글을 적어야 할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1/5 줄어들 것입니다.

키워드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자연 검색 트래픽을 가져가려면 키워드 분석이 선행해야 합니다. seo 글쓰기는 그 다음 문제죠.

검색량 이라는 지표를 참고함으로써 객관적으로 검색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 하는지 알 수 있으며, 콘텐츠 창작자의 주관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검색량을 신뢰해선 안되는데, 키워드마다 상위 노출 된 웹사이트, 웹문서들은 경쟁도가 각기 다르며 키워드 분석에 맞춰 어떻게 콘텐츠를 작성해갈지는 ‘작성자의 개인의 역량’에 달려있습니다.

검색-사용자의-클릭

좋은 키워드의 기준이란?

좋은 키워드는 검색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을 하고, 쉽게 구글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키워드 입니다. 이의 특징을 나열해보겠습니다.

1. 데이터 기반의 키워드

한국은 동의어가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 분양’ 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려고 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분양(검색량 2000)’, ‘애견 분양(검색량 1700)’, ‘개 분양(검색량 200)’ 이라고 가정을하고, 세 키워드 모두 경쟁도가 동일하다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인 ‘강아지 분양’을 선택하여 노리는게 효과적입니다.

2. 검색 사용자의 니즈가 담긴 키워드

지식스니펫은 검색 이용자들의 검색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명확한 의도를 가진 질의에 대한 정답을 검색 결과에 바로 보여주고 있으며, 질의 응답 기술(Question Answering)을 통해 문서에서 사용자 질의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서치 앤 테크

사용자의 의도는 ‘정보 찾기’, ‘행동 하기’, ‘구매하기’, ‘업체 찾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의도가 녹아있는 키워드를 파악을 하여 키워드 분석을 해야합니다.

관련글 : SEO 글쓰기, 초보자도 쉽게 이해하는 가이드

검색자의-의도-파악

키워드의 선정기준

사실 위의 2가지 기준은 추상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키워드 툴을 통해 어떤 키워드를 검색 했을때에 전환율이 높은지 판단을 해야합니다.

이를 ‘직접 키워드’, ‘간접 키워드’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구매나 전환에 직접적으로 혹은 구매 전단계에 검색을 하는 키워드인지 아니면 키워드와 관련해서 알아보는 단계일 때 검색 하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세워야 합니다. 예외는 있지만 검색량이 많을수록 경쟁도는 높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검색량 분석툴은 아래의 내용에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Keyword Research)란?

앞서 키워드 분석에 대한 개념적인 정리를 했다면 키워드 리서치(Keyword Research)란 ‘서울’ 이라는 지역과 ‘맛집’ 이라는 단어를 합쳐 ‘서울 맛집’ 이라는 새로운 키워드, ‘나이키’, ‘운동화’, ‘추천’ 이라는 세가지 단어가 합쳐져 ‘나이키 운동화 추천’ 식의 키워드를 도출해내가는 과정입니다.

이런 과정은 제품 뿐만아니라 서비스, 영업까지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비지니스에 관련된 키워드를 계속해서 조합하며 찾아보시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1. 나의 주제(비지니스)에 관련된 키워드를 선택(핵심 키워드 선정)
2. 키워드 분석 툴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확장하기(키워드 확장)
3. 확장된 키워드를 타겟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키워드 선정)


(아래에 키워드 분석 툴과 보고 다시 보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리서치의 주의사항

키워드 리서치의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다고 해서 정답은 아니기에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롱테일 키워드 사용

롱테일 키워드란 숏테일키워드에 비하여 검색량이 낮을 수 있지만,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키워드 입니다.

숏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는 말 그대로 짧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여행’, ‘음식’ 과 같은 한가지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는 긴 키워드를 말하며, 예를 들면 ‘서울 여행 가이드’나 ‘이탈리안 레스토랑 추천’ 과 같은 평균 3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롱테일-키워드와-숏테일-키워드

롱테일과 숏테일의 적절한 조화


예를 들어 ‘나이키 운동화’ 라는 키워드는 숏테일 키워드이고 ‘남자 나이키 운동화 베스트’ 라는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로 타겟이 좁혀지고 검색량이 줄어들지만 니즈만 맞게끔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면, 그만큼 전환률이 높은 키워드 입니다.

여기서 ‘나이키’ 라는 단어에 비해서 ‘나이키 운동화’ 라는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 아니야?

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통상적으로 3개의 단어 조합이 된 키워드이며 명확한 사용자의 의도를 가진 키워드이면 롱테일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낮은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서 높은 순위의 검색결과를 가져가며,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도 일치하여 전환률이 높습니다. 처음 이런 개념을 접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 있으니 아래에는 조금 더 쉬운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2. 연관 검색어 분석

네이버-키워드-분석-연관-검색어
구글-키워드-분석-연관-검색어

위는 구글, 네이버 검색 엔진에 ‘서울 맛집’으로 검색한다음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연관 검색어 분석이 가능합니다. 롱테일을 찾기 서툴면 이런식으로 주제에 메인 키워드를 검색해가며 연관 검색어 분석을 통하여 키워드 인사이트를 쌓아 가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데이터가 절대적인걸 말해주진 않는다

성공적인 키워드 분석을 하려면 검색량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으면 안됩니다. 아래에 설명드릴 키워드 분석 툴들은 검색량 뿐만 아니라, 주제와의 연관성, 경쟁 지수,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가장 좋은 키워드’를 추천해줍니다.

키워드 분석하는데 검색량 분석은 좋은 판단 기준이 될 수 있지만, 여러가지 요소와 합쳐 콘텐츠 생산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 가야 하는 영역입니다.

키워드 분석 사이트 및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 사이트

키워드 리서치를 하기전에 각 분석 툴의 특징을 알고 키워드 리서치를 하는 목적에 맞게끔 사용하시면 됩니다. 많은 업체가 있으나 점유율이 높은 도구 위주로 나열 했습니다. 각 특징을 파악한 후 검색량, 빅데이터, 트렌드를 합쳐서 키워드 리서치를 하면 생각지도 못한 주제가 떠오르며 그사이에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키워드 광고 도구

네이버 키워드 도구는 네이버에서 직접 운영하는 키워드 툴로 네이버 검색 엔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월간 키워드를 데스크톱, 모바일 검색량으로 나누어 나타 내주며 네이버 seo를 수행할 때 좋은 도구입니다.

또한 네이버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검색 광고 경쟁률과 입찰단가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키워드-분석도구
  • 네이버 월간 검색량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도구
  • 연관검색어 기능이 있어 생각지도 못한 ‘보물’같은 키워드가 나올 수 있음
  •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써야하는 도구
  • 이와 비슷하게 카카오채널 ‘M-자비스’를 이용하면 카카오톡 에서도 쉽게 키워드 리서치가 가능

2.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키워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툴입니다. 여기서 또한 연관 키워드, 키워드 트렌드, 문서의 경쟁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메인페이지
  • 네이버 구글 키워드 분석이 가능함(구글은 유료)
  •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문서의 경쟁도를 파악할 수 있음
  • 검색어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음
  • 네이버 통합 탭 PC, 모바일 탭 섹션 배치 순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음

3. 구글 키워드 플레너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레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분석툴입니다. 검색 키워드의 단가와 월간 검색량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실 키워드 분석을 하는데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저는 유료 도구를 사용합니다.

구글-키워드-플래너
  • 구글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필수인 도구
  • 유료로 광고를 운영하지 않을 시, 검색량은 세부적인 통계가 나오지 않음(100~1000 식으로 표시됨)

4. semrush

구글에 특화된 도구로 semrush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유료이며 비용이 비싸므로 추천 드리진 않습니다. 이는 구글 검색 사용자의 의도, 경쟁지수, 검색량, 경쟁자 분석 및 SEO에 관련된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semrush-메인페이지
  • 구글 위주의 문서발행이 많으신 분들은 추천드리는 툴
  • 키워드의 의도, 검색량, 키워드 경쟁도, 키워드 내 경쟁자 분석 등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
  • 외에도 SEO에 관련된 기능이 많음(백링크 작업, 온페이지 SEO 분석 등)
  • 가격이 비싸므로 (Pro 기준 월간 $129) 콘텐츠 발행을 자주 하지 않거나, 네이버 위주로 하시는 분들은 추천하지 않음

5. Twinword ideas

트윈워드 아이디어seo 업체인 트윈워드에서 운영하고 있는 키워드 분석 툴입니다. semrush의 가격이 부담이 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도구 입니다.

트윈워드-아이디어-키워드-분석툴
  • 월간 검색량, 검색 의도,키워드 경쟁도 파악이 가능함
  • 관련 검색어 및 키워드 주제별로 분류가능
  • 동의어를 찾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 semrush에 비하여 저렴함 (Pro 기준 월간 $12)

6.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빅데이터를 이요해 분야별 인기 검색어와 키워드의 검색 추이를 보여줍니다. 검색어 트렌드에서 5년간 분석을 하면 해당 키워드의 트렌드가 우상향 중인지 꾸준한지 우하향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및 댓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빅데이터-분석툴
  • 네이버 위주의 콘텐츠를 생산하시는 분들은 꼭 추천하는 도구
  • 사업을 고려하거나, 콘텐츠의 트렌드가 어떤지 분석할 수 있음
  • 키워드 대비 대중의 관심도를 체크할 수 있음

7.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네이버 데이터랩과 마찬가지로 인기 있는 주제를 확인할 수 있고 키워드의 검색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년간 분석을 하며, 유튜브 트렌드 분석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구글-빅데이터-트렌드-분석툴
  • 구글 또는 유튜브 위주의 콘텐츠를 생산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도구
  • 자신의 주제와 이슈를 확인하여 합쳐서 콘텐츠를 생산하며 폭발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음

8. 썸트렌드

썸트렌드는 빅데이터를 위주로 사람들이 찾는 분야를 추천하며, 언급량 분석, 연관어, 긍정어 부정어 분석이 가능한 툴입니다.

썸트렌드-빅데이터-분석툴
  • 한국에 맞는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는 도구
  • 소비 습관 및 커머스 비지니스를 하시는분들은 참고하면 좋은 도구
  • 생각하지 못한 트렌드를 발견하여 내 주제와 연결할 수 있음

마무리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단어에서 빼먹을 수 없는 단어는 콘텐츠입니다. 그 중에서 콘텐츠의 시작은 키워드 분석 이구요. 블로그 글이나 콘텐츠를 발행할 때, 빅데이터와 합쳐 트래픽이 몰리는 키워드와 합쳐 콘텐츠 제작과, 전문적인 분야의 콘텐츠를 동시에 생산해가면 트래픽은 어느새 올라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이슈성 키워드만 반복하게 되면 트래픽의 변동성이 커지므로, 검색 엔진에서 패널티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를 꼭 같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의 검색 경험, 클릭률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면 블로그나 홈페이지는 어느새 성장해있을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되는 글 : 구글 상위노출 10가지 방법, 1페이지에 랭크 되고 싶은 분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