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런 게 있었어?!" 잘 알려지지 않은 영화 제작 비하인드스토리

2022-01-15

게임하다 영화 촬영 포기할 뻔한 배우

배우 '핸리 카빌(Henry Cavill)'은 게임에 너무 심취한 나머지 슈퍼맨 역에 캐스팅 못 될 뻔했던 에피소드가 있다. 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게임을 하느라 바빠 '잭 스나이더(Zack Snyder)'의 전화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잠수를 탔다고 생각해서 "지금 본인한테 배역이 전달된 거는 알고 있습니까?"라고 따지자 나중에서야 연락이 되어 부랴부랴 감독을 만났다고 한다.


61만 평의 옥수수밭

2014년 영화 '인터스텔라(Interstellar)'에서는 끝없이 펼쳐진 옥수수밭을 자동차로 질주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해당 영화의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Christopher Nolan)'은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실제 옥수수밭을 만들 것을 제안했다. 때문에 스태프들은 500에이커(61만 평)에 실제 옥수수를 심어 길렀다.


얼굴을 가린 영웅

영화 '어벤져스(The Avengers)'의 마지막 장면에서는 모든 영웅들이 모여 식사를 하는 장면이 있다. 하지만 해당 장면에서 '캡틴 아메리카(Captain America)'는 한쪽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멀뚱히 앉아있기만 한다. 당시 '크리스 에반스'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Snowpiercer)'를 위해 수염을 기르고 있었기 때문에, 이것을 보여주지 않기 위해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있었다.


매트릭스의 출연료

'키아누 리브스(Keanu Reeves)'는 첫 번째 '매트릭스(The Matrix)' 촬영 이후 출연료 1,000만 달러의 70%를 백혈병 연구 기금으로 기부했다.


너무 못생긴 등장인물

'스타워즈: 에피소드 6 - 제다이의 귀환(Star Wars: Episode VI - Return of the Jedi)'에서 제작진은 '아크바(Ackbar)' 캐릭터가 너무 못생겼다고 디자인을 바꾸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감독은 "좋은 사람이 꼭 잘생긴 건 아니고, 나쁜 사람이 꼭 못생긴 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다"라며 수정을 거부했다.


생각 보다 거대한 반지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은 원근법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크기의 소품을 사용했다. 특히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반지'는 손가락만 한 크기에서부터 주먹만 한 크기까지 다양하게 제작되었는데, 가장 큰 반지는 일반 사람의 두 손 보다 큰 크기로 제작되었다.


아내가 편집한 영화

2015년 영화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Mad Max: Fury Road)'에서 감독 '조지 밀러(George Miller)'는 그의 아내 '마가렛 식셀(Margaret Sixel)'이 처음부터 영화를 편집하기를 원했다. 제작진은 그녀가 액션 영화를 편집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이유를 묻자 '조지 밀러'는 "남자가 편집하면 다른 모든 액션 영화와 똑같이 보일 것이기 때문이다"고 이야기했다. 해당 영화는 제88회 아카데미 편집상 및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다시 돌아온 결정적인 이유

'스파이더맨 2(Spider-Man 2)'에서 '닥터 옥토퍼스' 역을 맡았던 '알프레드 몰리나(Alfredo Molina)'는 동일한 역할로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Spider-Man: No Way Home)'에 복귀했다.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다시 돌아온 결정적인 이유가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짧게 "돈(Money)"이라고 솔직하게 답변했다.


가짜 맨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 '캡틴 아메리카(Captain America: The First Avenger)'의 '크리스 에반스(Chris Evans)'는 스파이 추격 장면에서 맨발로 뛰는 철인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사실 그는 '맨발' 모양의 가짜 신발을 신고 달린 것이었다. 현실에서는 초인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하게 촬영을 진행했다.


실패한 자들이 만든 최고의 작품

'드림웍스(Dreamworks)'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실패한 애니메이터들을 '슈렉(Shrek)' 작품에 투입했다. 직원들은 B급 괴물 이야기나 만들어야 하는 처지에 놓여 크게 낙심했다고 한다. 하지만 해당 작품은 총 4억 8천4백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제7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다.


이야기의 진정한 영웅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의 원작자 'J. R. R. 톨킨(J. R. R. Tolkien)'은 '샘와이즈(Samwise)'를 진정한 영웅으로 생각했다. 그는 '프로도(Frodo)'를 보좌해 주는 역할로 등장했지만, 위험한 여정에서 자신의 임무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절대 반지를 스스로의 의지로 내려놓는 불굴의 정신력도 보여주었다.


아이스크림을 너무 많이 먹은 소녀

1974년 영화 '엘리스는 이제 여기 살지 않는다(Alice Doesn’t Live Here Anymore)'에서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감독은 한 장면을 제대로 연출하기 위해 19번 반복해서 촬영을 진행했다. 때문에 이 장면에서 어린 소녀는 아이스크림을 19개나 먹어야 했다. 하지만 소녀는 "아이스크림을 19개 먹었는데도 아프지 않았어, 앞으로 훌륭한 배우가 될거야"라고 이야기했다. 해당 소녀의 이름은 '로라 던(Laura Dern)'이며, 시간이 지나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잘생기지 못해 캐스팅 탈락한 배우

배우 '앤드류 가필드(Andrew Garfield)'는 '나니아 연대기(The Chronicles of Narnia)' 실사 영화 시리즈에서 '캐스피언 왕자(Prince Caspian)'의 최종 후보였다. 하지만 그는 충분히 잘생기지 않다는 이유로 탈락했다. 


주연 보다 높은 몸값

'스파이더맨: 홈커밍(Spider-Man: Homecoming)'에서는 '피터 파커'의 멘토로 '아이언 맨(Iron Man)'이 등장한다. 해당 캐릭터를 연기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Robert Downey Jr.)'는 8분 정도 밖에 출연하지 않지만, 그는 이 영화에서 1000만 달러(한국 돈 약 118억 원)를 받았다. 1분당 출연료 125만 달러(한국 돈 약 14억 원)을 받은 것이다.


실제 훈련된 다람쥐들

2005년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에서 '팀 버튼(Tim Burton)'은 실제 다람쥐 40마리를 훈련해 영화에 출연 시켰다. 해당 다람쥐들은 견과류를 깨서 컨베이어 벨트에 떨어트리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암과 싸우며 영화를 촬영한 배우

'채드윅 보스만(Chadwick Boseman)'은 대장암과 싸우면서도 총 7편의 영화를 촬영했다. 그는 2020년 짧은 생을 마감했지만, 영원한 영웅 '블랙팬서(Black Panther)'로 기억되었다.


예상하지 못한 흥행 대박

영화 '나 홀로 집에(Home Alone)'는 초기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가 제작했지만 예산이 1,300만 달러에서 1,800만 달러로 늘어나자 이를 포기했다. 단순 크리스마스 시즌을 노린 가족 영화의 제작비가 생각 이상으로 많이 든다는 이유에서였다. 이후 20세기 폭스가 판권을 얻어 영화가 완성될 수 있었다. 놀랍게도 해당 영화는 4억 7천만 달러가 넘는 대 흥행을 거둬들였다.


눈동자 속의 캐릭터

2019년 영화 '겨울왕국 2(Frozen 2)'는 놀라운 그래픽 수준을 가지고 있다. 피부의 작은 솜털과 옷의 보푸라기, 머리카락의 잔털까지 완벽하게 묘사되어 있다. 여기에 등장인물들의 눈동자에는 상대방의 모습이 비치는 것도 볼 수 있다.


원작과는 다른 거미줄

'스파이더맨 트릴로지(Spider-Man Trilogy)'에서는 '피터 파커'가 '웹 슈터'를 사용하지 않고 생체 거미줄을 발사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때문에 팬들은 '웹 슈터'는 어디 갔냐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당시 영화를 연출한 것은 '샘 레이미(Sam Raimi)' 감독이었지만, 생체 거미줄 아이디어는 '제임스 카메론(James Cameron)' 감독이 낸 것이었다. '제임스 카메론'은 이에 "고작 고등학생이 하루 만에 그런 장치를 만드는 것보다 이게 더 현실성 있다"고 반박했다.


스포일러를 막기 위한 대사

'스타워즈: 에피소드 5 - 제국의 역습(Star Wars: Episode V The Empire Strikes Back)'에서 다스 베이더는 "내가, 너의 아버지다"라는 대사를 한다. 하지만 당시 촬영 현장에서는 영화의 스포일러를 막기 위해 담당 배우가 "오비완이 네 아버지를 죽였다.(No, Obi-Wan killed your father)"라고 대사를 했다. 이후 후시 녹음을 통해 '제임스 얼 존스(James Earl Jones)'가 수정된 대사를 녹음했다. '다스 베이더'의 슈트 액터 '데이비드 프라우즈(David Prowse)'는 자신이 말했던 대사가 자신도 모르게 교체되었다는 것에 크게 당황했었다.


실제로 받아낸 점심 식사

2002년 영화 '스파이더맨(Spider-Man)'에서는 떨어지는 점심 식사를 한 손으로 받아내는 '피터 파커'의 초인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놀랍게도 이 장면은 '토비 맥과이어(Tobey Maguire)'가 CG 없이 몸으로 촬영한 것인데, 그는 이것을 위해 156번이나 동일한 장면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장면에만 약 16시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아바타를 거부한 배우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영화 '아바타(Avatar)'의 주인공으로 '맷 데이먼(Matt Damon)'을 캐스팅하려고 했었다. 당시 출연 제안으로 박스오피스 수익의 10%를 주겠다고 했지만, '맷 데이먼'이 이를 거절했다. 놀랍게도 해당 영화는 전 세계 박스오피스 역대 1위를 하며 최종 28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게 되었다. '맷 데이먼'은 이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거절한 배우 중 한 명으로 기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