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노출, 1페이지에 랭크되고 싶은 분만 보세요






검색을 하다보면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SERP) 에는 수많은 웹페이지가 존재 합니다. 제 질문을 보시고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웹페이지들 사이에서 몇등에 있는 결과를 클릭하나요??”

아마 여러분들은 1~3등에 위치한 정보를 클릭할 것입니다. 그만큼 검색 사용자는 1페이지 내에 있는 웹페이지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대부분 소비하며, 2페이지로 넘어갈 확률은 5%도 안된다고 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간과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지금도 1페이지에 있는 내 경쟁자들은 자고있는 동안에도 트래픽이 들어오고 있을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선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구글 상위노출의 개념과 구글 검색 웹마스터 John Mueller 및 여러 웹마스터가 권장하는 사항을 점검하며, 다음 전략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검색노출 순위에 따른 클릭률(CTR)의 차이점

구글 검색 결과 클릭률

출처 : SISTRIX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1페이지에 있는, 5위 안의 웹페이지는 트래픽의 대부분이 몰리는 영역입니다. 정보를 소비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 다음 순위까지 클릭을 하여 정보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비지니스를 하는 A 와 B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이중 ‘겨울 패딩 ‘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A 웹사이트는 1페이지에 노출이 되어있고, B 웹사이트는 4 페이지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키워드로 인하여 유입되는 ‘트래픽’의 차이 뿐만 아니라, ‘매출’까지 확연하게 차이날 것입니다. ‘겨울 패딩 ‘ 이라는 키워드는 구매에 관련된 키워드이기 때문이죠.

구글 상위노출 대표 썸네일

구글 상위노출의 비밀, 검색페이지 파헤치기

먼저 구글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아래에는 검색 결과 페이지입니다.

  • 검색 결과 페이지 (SERP)
  • 구글 검색어 영역 (Search Query)
  • 광고 영역 (Sponsored Section)
  • 자연 검색 영역 (Organic Section)

1. 검색 결과 페이지 (SERP)

구글 검색을 하게 되면 나오는 결과를 검색 결과 페이지(SERP) 라고 합니다. 검색어에 관련된 주제로 여러 웹 결과가 노출이 됩니다. 이러한 결과는 구글의 알고리즘의 가이드라인에 맞는 웹페이지들이 노출이 되며, 이런 기준은 콘텐츠와 검색어의 연관성, 웹사이트의 권위, 신뢰성, 사용자 경험 등에 의하여 종합적으로 랭킹이 결정됩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 변호사


위의 사진은 ‘변호사’ 키워드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 이며, 이를 구성하는 스니펫, 자연 검색 영역, 광고 영역 등이 있으며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따라 정답, 이미지, 브랜드 정보, 지도 등이 나옵니다.

2. 구글 검색어 (Search Query)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를 구글 검색어 영역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들은 이 글을 볼때 ‘구글 상위노출’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 해서 들어오셨을 것입니다.

이 곳에 입력하는 키워드가 사용자의 경험에 의해 어떤 결과를 많은 사람들이 찾는지에 따라 검색결과가 달라집니다.

구글 검색어 쿼리



3. 광고 영역 (Sponsored Section)

이제는 광고 영역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 및 하단에 위치한 ‘스폰서’로 표시된 부분이 바로 광고 영역입니다.

이런 광고들은 ‘구글 애즈’ 라는 광고 플랫폼을 통하여 광고를 하게 되는데 입찰 방식으로 더 많은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주에게 상단 자리에 노출시켜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는 오로지 금액에 따라 상위 영역에 입찰이 가능하지만, 구글은 광고의 품질 요소를 고려하여 노출하기 때문에 많은 광고비를 지출한다고 해서 상위에 노출되진 않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우리가 원하는 정보보다는 광고 영역을 먼저 노출 시켜줍니다. 이러한 링크들을 검색 사용자의 절반 이상은 클릭하지 않고 그냥 지나칩니다.

구글 광고영역 : 변호사



4. 자연 검색 영역 (Organic Section)

자연 검색 영역은 이 포스팅의 목적이 되는 영역입니다. 이 영역은 광고 영역과는 다르게 구글 알고리즘 가이드라인에 충족된 웹페이지가 노출되는 부분입니다. 10페이지까지 총 100개의 검색 결과를 노출 시켜줍니다.

이런 구글의 알고리즘은 200가지의 요소에 의하여 웹페이지를 평가한 후 알맞는 등수로 표시를 해준다고 합니다. 이런 요소들을 검색 엔진 가이드라인을 맞추는 마케팅 방식을 seo 마케팅 이라고 합니다.

이런 자연 검색 영역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광고는 비용을 지출하지 않으면 중단되지만, 자연 검색 영역에서 상위노출 되게 되면 반영구적으로 검색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자연 검색영역 : 변호사

추천 스니펫

추천 스니펫이란 일반적인 검색결과와는 반대로 설명 형식의 스니펫이 먼저 표시되는 특수한 상자입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구글 자연검색 영역

이렇게 정답을 바로 알려주는 영역으로 인하여 알 수 있는 것은 검색 엔진은 검색 사용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순서 알아보기

위에서 검색 알고리즘에 이해를 끝나셨으면, 구글 seo 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꾸준하고 인내심 있게 접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략을 잘못 세워 빠른 기간 내에 상위노출을 하려고 하면 지쳐서 포기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1. 내 웹사이트의 키워드 경쟁도 분석

이런 과정에서는 웹사이트의 경쟁도를 분석해야합니다. 내 웹사이트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이 되고 유입이되며, 그런 키워드에선 몇등에 랭크가 되는지 파악하는 단계가 필수 적입니다.

예를들어, 제가 남자 의류 쇼핑몰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면 ‘남자 바지’, ‘남자 셔츠’ 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 해보고, 경쟁 정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때 키워드에 랭크돼 있는 등수가 낮으면 이보다는 롱테일 키워드 분석 위주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url 과 키워드를 입력 후 체크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확인하기

serp 체크 툴

2. 경쟁사 분석

다음 과정으로는,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경쟁사가 우위에 있고, 어떤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수행했는지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이로 인하여, 적어도 이 웹사이트보다 높게 랭크되려면 최소한 이런 기준은 맞춰야 하는구나 라는걸 추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사 웹사이트를 주요 키워드로 설정한 제 웹사이트와 경쟁하고 있는 다른 여행사의 콘텐츠, 키워드 전략, 백링크 갯수 등을 분석하여, 어떤 부분에서 제 웹사이트가 경쟁사에 비해 뒤떨어지는지, 어떤 부분에서는 우위에 있는지 파악하게 됩니다.

경쟁사 분석하기

3. 내 웹사이트의 문제점 파악

다음 과정으로는 내 웹사이트가 노출 작업이 왜 안되는지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 다른 SEO 툴들을 보며 내 웹사이트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판단하시고 보완 하셔야 합니다. 어떤 키워드에서 노출 대비 클릭률(CTR) 이 낮은것들을 체크하며, 개선하는 방향을 수립 해야 합니다.

4.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핵심 키워드 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슨 키워드가 가장 검색수가 높으며, 동시에 경쟁이 비교적 적은지를 분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남자 코디’ 보다는 ‘겨울 남자 코디 추천’ 등의 세부적인 키워드를 롱테일 키워드라고 하는데, 이를 공략하는 방향으로 가다보면, 메인 키워드에도 상위노출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 입니다.

5. 백링크 작업

백링크 작업은 구글 노출 작업의 요소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백링크 작업 의 원리는 웹문서가 추천을 받게 되는 것과 똑같으므로 인기 순위 투표에서 득표를 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대형 사이트 와 같은 권위가 있는 페이지에서 연결 되는 url이 많을 수록 구글은 검색 사용자에게 도움 되는 웹문서 라고 인식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런 백링크 작업은 시간이 오래걸리며 seo 업체와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백링크 작업

구글 상위노출 10가지 체크리스트

위의 과정을 보며, 내 웹사이트의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으셨을 겁니다. 아래에는 쉽게 체크할 수 있는 구글 가이드라인 체크리스트 입니다. 이런 요소를 맞추게 되면 검색 엔진에서 인식하기 쉽게 테크니컬 seo 를 최적화 작업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 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것들 10가지가 있으며, 체크 후 개선만 하더라도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확인 방법이 있겠지만, 그 중 제일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인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CLICK 을 사용하여 같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내 홈페이지 및 개별 웹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요약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인덱싱(Indexing) 체크
  • Robots.txt 체크
  • H태그 올바른 사용 체크
  • 캐노니컬 태그 체크
  • Https 사용 체크
  •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체크
  • 이미지 속성(Alt TAG) 체크
  • 오픈 그래프 (OpenGraph) 체크
  • 페이징 로딩 속도 (Page Speed) 체크
  • 모바일 친화성 (Mobile Friendly) 체크

1. 사이트 인덱싱(Indexing) 체크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구글 검색 결과에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확인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공들여 만든 콘텐츠도 검색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 색인 체크

관련글 : 구글, 네이버 검색 등록, 5분만에 따라하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빙, 줌 다음 검색 등록 3분 만에 따라하기

2. Robots.txt 체크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크롤러가 사이트의 섹션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적절한 규칙으로 robots.txt 파일을 만들면 됩니다. robots.txt 파일은 어떤 크롤러가 사이트의 어느 부분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에 관한 규칙이 포함된 간단한 텍스트 파일입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Robots.txt 파일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 파일은 크롤링하는 구글 봇이 어떤 페이지를 크롤링할 지, 어떤 페이지는 크롤링하면 안될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이해하기 쉬운 상태로부터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은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robots.txt 체크

확인 방법 : 인터넷 주소창에 <도메인/robots.txt> 를 검색하여 들어 간 후 Disallow : 뒤에 /가 있는지 확인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는 크롤링을 허용하지 않으며 이에 타당한 이유가 없으면 robots.txt 파일을 수정해야합니다.

3. H태그 올바른 사용 체크

h 태그의 올바른 사용을 체크해야 합니다. H태그는 웹페이지의 제목 및 부제목을 나타내며, 구글이 이러한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중요합니다.

H1 태그는 페이지에 1개만 적용하며, 아래처럼 순서대로 정렬이 되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 H1
  • H2
    • H3
    • H3
  • H2
    • H3
      • H4
    • H2

위와 같은 형식으로 H2 > H4로 소제목이 설정 되어있는지 확인 후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웹사이트 h태그 체크


확인방법 :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CLICK 에서 H태그가 순서대로 정렬 돼있는지 여부와 H1태그가 한번만 사용되었는지 여부를 체크 후 수정합니다.

4. 캐노니컬 태그 체크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하나의 페이지를 여러 URL로 액세스할 수 있거나 서로 다른 페이지에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 경우(예: 한 페이지에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이 모두 있는 경우), Google은 이러한 페이지를 같은 페이지의 중복 버전으로 간주합니다. Google은 URL 중 하나를 표준 버전으로 선택하여 크롤링하고, 나머지 모든 URL은 중복 URL로 간주하여 크롤링 빈도를 줄입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캐노니컬 태그(Canonical TAG)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 태그는 컨텐츠가 중복되었을 경우 검색 엔진에 ‘이 문서가 원본입니다’ 라고 설명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캐노니컬 태그가 없으면, 구글이 중복된 페이지를 여러 페이지를 크롤링 하는데 리소스가 들어가기에 SEO 적으로 악영향을 받습니다.

예를들어 abc.com/xyz 가 복제되어 abc.com/xP?yz 와 같은 형식으로 url 주소는 다르지만 같은 콘텐츠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있어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으니 xyz에 캐노니컬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캐노니컬 태그 체크


확인 방법 :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CLICK 에서 내 홈페이지 및 개별 페이지에 들어가서 Canonical 부분에 적용 되어있는지 여부를 체크한 후 안되어있으면 적용해야 합니다.

5. Https 사용 체크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보안(HTTPS)은 웹 브라우저와 웹 사이트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프로토콜인 HTTP의 보안 버전입니다. HTTPS는 데이터 전송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암호화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은행 계좌, 이메일 서비스, 의료 보험 공급자에 로그인하는 등 중요한 데이터를 전송할 때 특히 중요합니다.

출처 : 클라우드 플레어

웹사이트가 보안 프로토콜 Https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http https는 다른 것이며, Https는 웹사이트와 사용자 사이의 정보를 암호화하는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구글은 Https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더 안전하다고 판단하여,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로 노출 시켜주며, https를 적용되어 있는 홈페이지가 상위노출 되어있으면 곧 그 키워드는 경쟁도가 낮다는 식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https 사용체크

확인방법 : 인터넷 주소창을 더블 클릭하면 도메인 왼쪽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로 되어 있을 경우, 보안인증서 (SSL)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6. 메타 태그 (Meta Tag) 체크

메타 태그 (Meta Tag)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웹페이지의 간략한 설명을 제공하는데, 제목 아래에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이를 설정하지 않을 시, 무작위로 글이 노출이 되므로 검색 사용자의 눈길을 끌만한 문장을 사용하여 메타 태그를 설정하게 되면 클릭률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페이지마다 독립적인 메타 태그를 설정하여, 구글 봇에게 웹페이지에서 다루는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메타 태그 체크


확인방법 :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CLICK 을 설치 후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서 Description 부분이 비어있는지 확인 후 존재하지 않는다면 설명을 넣습니다.

7. 이미지 속성(Alt TAG) 체크

검색 엔진 봇은 크롤링을 할때 이미지를 형태정도로 인식을 합니다. 인식을 쉽게 하기 위하여 이미지 속성인 alt 태그 (Alt TAG)를 이미지별로 설정 해주셔야합니다.

이때 의도적인 검색 노출을 위하여 검색 키워드를 과도하게 넣는것은 피하셔야하며, 자연스러운 짧은 문장으로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알트 태그 체크


확인방법 :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CLICK를 설치 후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서 without ALT가 존재하는지 확인 후 없는 이미지를 확인하여 적용시켜 줍니다.

8. 오픈 그래프 (OpenGraph) 체크

오픈 그래프(Open Graph)는 웹사이트가 SNS에 공유될 때 어떻게 보여지는지 요약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설정해주면, 링크를 공유할 때 웹사이트의 제목, 설명, 이미지 등을 따로 설정해주어 사람들이 관심가질만한 요소로 설정해 주면 클릭률을 높여줍니다.

오픈 그래프 체크

확인방법 : 크롬 확장 프로그램 SEO META in 1CLICK 에서 Social 항목을 체크 후 설정이 안되어있는 페이지에 추가해 줍니다.

9. 페이징 로딩 속도 (Page Speed) 체크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페이지 로딩 속도는 사용자 경험과 SEO 모두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가 좋지 않은 웹사이트는 검색 사용자들의 이탈을 발생하게 하고, 이는 곧 검색 엔진에 좋지 않은 인식을 주게 됩니다.

로딩 속도 체크

확인방법 : 여러 페이지 속도 체크 툴이 있으며 그 중 Google Speed Insight, GTmatrix, pingdom 을 주로 사용합니다. 도메인을 입력하여 속도 체크 후 로딩을 지연시키는 요소를 개선시킵니다.

관련글 : 웹 사이트 속도 측정 부터 개선까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공략집

10. 모바일 친화성 (Mobile Friendly) 체크

출처 : Google Search Central

모바일은 검색 사용자의 점유율을 과반수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표시되는 부분이 얼마나 사용자 친화적인지 체크를 해보셔야합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체크

확인방법 :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개선점을 개선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반응형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다음 전략 :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

위의 전략 외에도 ‘검색 엔진 최적화의 요소’는 200가지가 된다고 합니다. 쉽게 체크하고 개선이 됐으면, 이젠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단계를 신경써야합니다.

구글은 철저하게 사용자 경험 위주로 랭킹을 고려합니다. 즉, 검색 사용자가 만족을 웹페이지의 정보를 통해 만족을 하게 되면 나타나는 행동들을 분류하여 이런 행동이 나타나는 페이지들을 상위노출 시켜줍니다.

즉, 검색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보여줘야 합니다. 위에 키워드의 연구를 마친 후 반드시 검색 결과페이지를 보며 상위 노출되어 있는 웹페이지들은 어떠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를 파악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그런 키워드들은 핸드폰을 구매하려고 하는 의도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 상위노출 핸드폰 추천 검색 영역

위의 검색 결과처럼 핸드폰 리뷰와 휴대폰들의 장단점을 비교한 글들이 상위노출이 되어있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위와 같은 키워드는 리뷰 및 장단점을 포함한 콘텐츠가 사용자들이 의도한 검색이구나” 를 판단하며 적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런 의도를 파악하게되면 키워드에 집중하지 않고,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확률이 높아지며, 여기서 자신만의 경험이나 전문성을 앞세운 콘텐츠는 검색 사용자들의 만족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상위노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선 ‘구글 상위노출’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따라 개선 부분 및 보완을 거치게 되면, 기본적인 전략이 마련될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이런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은 짧은 기간에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이고 인내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셔야 하는것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픈타임 였습니다.